북한의 일본인 납치피해자 재조사 결과 보고가 늦춰질 가능성이 커졌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19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일본인 납치피해자 재조사 등에 관해 “전체적으로 1년 정도를 목표로 삼고 있으며 현재는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는 내용을 베이징 주재 대사관을 통해 18일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이에 교도는 “일본 측은 정부간 협의의 장 등을 통해 조기에 상세한 설명을 해 줄 것을 요구할 방침이나 일본이 우선적으로 확인해 줄 것을 요구 중인 납치피해자 12명과 납치 가능성이 농후한 실종자에 대한 조사결과 보고가 지연될 가능성이 생겼다”고 짚었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는 도쿄도 내에서 열린 강연을 통해 “모든 것은 결과다. 형체뿐인 보고에 의미는 없다”면서 “북한은 성의 있게 조사해서 모든 것을 정직하게 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측이 지난 7월에 설치한 특별조사위원회 첫 보고 시기에 관해 양국 정부는 “여름 끝 무렵부터 초가을”로 합의했으며, 일본 측은 당초 9월 상순을 상정했으나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교도에 따르면, 스가 관방장관은 조사결과의 보고 시기에 대해 “미정”이라고 강조했으며, 북측이 “현재 시점에서 초기 단계를 넘는 설명은 할 수 없다”고 연락했다면서 “포괄적이며 전면적인 조사를 신속히 진행해 결과를 조속히 통보해야 할 것이라고 북측에 전했다”고 말했다.

한편, 북.일 정부는 지난 5월 스톡홀름에서 일본의 독자적 경제제재를 일부 해제하는 대신에 납치피해자 재조사를 포함한 일본인에 관한 전면적 조사 실시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