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제4차 한.일 국장급 협의가 1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외교부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상덕 동북아시아국장은 이하라 쥰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9월 19일 동경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의에서 일본이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들고 나올지가 관심거리다.

지난 7월 23일 서울에서 열린 3차 협의 직후 외교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해결책은 일본이 결자해지 입장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것이 우리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우리 입장에서 볼 때는 일본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압박강도를 더 높여간다고 보면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일본 내부에서는 일본군‘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시인한 고노담화 재검증에 이어 <아사히신문>이 요시다 세이지 증언에 기초한 기사들을 철회한 점을 들어 고노담화 무력화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정부는 한.중.일 고위급회담을 중재해 성사시키는 등 한.일관계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인 일본은 한.일관개 개선을 바라면서도 ‘위안부’ 문제 등에서는 후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한.일 국장급 협의는 지난 3월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계기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직전에 합의됐으며, 4월과 5월 서울과 도쿄에서 각각 1,2차 회의가 열렸지만 고노담화 재검증 여파로 6월 회의는 열리지 못했다가 7월 서울에서 3차 회의가 개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