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제69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남북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는데 대해 “열려있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번 유엔총회에는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며, 북한 외무상으로서는 15년 만에 리수용 외무상이 참석해 북한을 대표해 27일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17일 기자들과 조우해 남북 외교장관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항상 우리가 열려있다”고 답하고, 다만 20개국 정도와 외교장관회담을 계획하고 있어 물리적으로 남북 외교장관이 시간을 맞추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북한 인권문제를 다루는 고위급 회의에 대해서는 “북한은 참석 안 할 것”이라고 확인하고 지난 2월 COI(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보고서 발표 등으로 최근 “북한 인권이 보편적 인권문제 핵심사항으로 부상했다”고 평했다.

이 고위 당국자는 박 대통령의 24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국제문제에 대한 입장 표명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의 핵심”이라며 “세련되게 우리 문제를 국제문제에 녹여가지고 연설이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일 간 현안인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경우 이를 직접 거론하기 보다는 ‘전시하 여성인권’이라는 보편적 인권의 문제로 제기하겠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국제적 현안인 IS(이슬람 국가)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동맹 차원에서 긴밀한 공조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미국이 원하는 것을 아직 정확하게 제시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19일 모리 요시로(森喜朗) 일본 전 총리가 방한해 박근혜 대통령을 접견하는 등 한.일 양국이 관계개선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이 고위 당국자는 “역사 이외 문제, 북핵 같이 전략적 이해 공조하는 부분이나 경제협력, 문화교류, 인적교류는 분리해서 한다”고 기본 원칙을 되풀이했다.

유엔총회 계기 등 연내에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서는 “다자적인 게 일단 우선시 돼야”한다고 전제하고 “여러 가지 일정 조정 중인데 일단 봐야 한다”고 말해 성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