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강산기업인협의회가 2일 국회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했다. [사진제공-원혜영 의원실]

금강산기업인협의회가 2일, 금강산 관광 재개와 관광 중단에 따른 피해보상법 즉시 제정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정부가 발표한 '2014년도 남북관계 발전 시행계획'에 가장 시급한 남북 현안인 금강산 관광 재개가 빠져 있는 데 대해 허탈감을 감출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에 의구심을 표시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6년 넘게 중단된 금강산 관광으로 인해 주관사인 현대아산은 임직원 70%가 직장을 잃었고, 49개 금강산투자기업은 시설투자 3,300억원, 매출손실액 5,300억원 등 1조원 가까운 피해를 입었으며, 강원도 고성군은 관광객 10만여명 감소 등 2,336억원 규모의 경제 손실을 입었다.

이들은 정부가 '나눠주기식 대출'을 되풀이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보다 종합적인 대책이 절실하다고 요구했다. 그 일환으로, 국회 남북관계특위 위원장인 원혜영 의원이 발의한 '남북경제협력사업 손실보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원혜영 의원은 "금강산 관광 재개는 이미 김정일 위원장이 현대아산 현정은 회장을 만나 "앞으로 불행한 사태가 없을 것"이라며 재발발지와 신변보장을 약속했기 때문에 정부가 조금만 유연성을 발휘하면 얼마든지 재개 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원 의원은 "남북이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상시 운영을 합의하고 이산가족의 관광부터 허용하면 꼬인 매듭이 쉽게 풀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특위 차원에서도 금강산 방문을 추진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