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이 1일,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91주년'을 맞아 일본 정부에 진상규명 협조를 촉구했다.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사건 진상조사 및 명예회복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통해 "오늘은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이 발생한지 91년이 되는 날"이며 "1923년 9월 1일부터 수일간 일본 관동지방에서 최소 6천명에서 수만명의 조선인이 학살되었다"고 상기했다.

그는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은 타민족에 대한 명백한 학살행위이며, 인류의 보편적 인권을 말살한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임에도 "일본 정부는 자국의 교과서에서 관동 조선인 대학살 사건을 삭제하는 등 일체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20세기에 관동 조선인 학살은 21세기 일본의 혐한 시위로 이어지고 있다"며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 정부가 또다시 인류의 보편적 인권을 위협하는 야만의 과거로 회귀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질타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1923년 조선인 대학살사건의 진상규명에 즉각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의 미온적 태도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직도 우리 정부는 공식적으로 일본정부에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규명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며 책임있는 자세와 대응을 촉구했다.

그는 "아울러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사건 진상조사 및 명예회복법'이 국회에 계류되어 있다"며 "이 법을 통과시키는데 새누리당이 전향적으로 협조할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