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이 31일 오후 청와대 인근 청운동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 제정을 거듭 촉구했다. 새누리당 측과의 세번째 만남을 앞두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다.

이들은 '더 이상의 양보안은 없다'는 지난 29일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발언, '외부세력의 배후조정'을 운운하는 일부 여권 인사들의 망언을 지적하면서 "벌써부터 내일 만남이 수월하게 진행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강하게 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진상조사위원회에 속한 상임위원 중 한 명에게 검사의 지위와 권한을 부여하여 행사하도록 하는 방안을 주장하여 왔다"며 △정치적으로 더 독립적이며, 강한 진상규명 의지를 가진 사람이 수사.기소권을 행사하고, △수사권 행사기간이 충분히 보장되며, △조사-수사-기소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가족들은 "추석이 되기 전에 특별법에 관한 명백한 진전이 있었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나 관계자도 부정하는 '유가족의 요구는 헌법을 위배한다'는 거짓주장을 반복하지" 말고 "위 세 가지 요건을 더욱 더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여 제출해주시기 바란다"고 새누리당 측에 촉구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은 "며칠전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얘기했던 "기존의 여야 합의안이 최대한 양보한 부분"이라는 말만 되풀이 할 것이라면 더 이상 면담을 지속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가족들은 10일째 서울 청운동 사무소 앞에서 노숙 농성 중이다. 광화문 광장에서는 유족과 시민들이 농성 중이다. 30일 오후에는 새정치민주연합이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문화제'를 열었다.

이날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난하면서 "국민 모두에게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추석 선물을 선사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31일 김영근 대변인은 "내일 9월 달이 시작된다. 정기국회가 개회되는 날이기도 하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결단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법안 분리 처리'를 요구하는 새누리당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최우선 민생법안'이라고 맞서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1일 오후 정기국회 개회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 예정된 세월호 가족대책위와 새누리당의 3차 면담 결과가 정기국회 정상화 여부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