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통협은 15일 탑골공원에서 광복절 기념 민족공동행사를 열고 남북 공동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제공 - 8.15행사준비위]
“남과 북의 민족운동단체들은 단합된 힘으로 일본의 역사 왜곡과 독도강탈, 군국주의 부활책동을 단호히 짓부셔 버리기 위한 대중적 운동을 적극 벌려나갈 것이다.”

제69주년 광복절을 맞아 남과 북 민족운동단체들은 15일 공동호소문을 발표,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반전평화운동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 올리자”며 이같이 호소했다.

남쪽에서는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단통협) 소속 120여 민족단체가 15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종로 탑골공원에서 남북공동호소문을 발표하고, 하늘에 올리는 ‘민족성수 합수제’를 가졌다.

공동호소문은 주로 일본을 겨냥했다. “근 70년이 되어 오는 오늘 일본은 우리 민족에게 끼친 침략과 범죄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 대신 과거 저들의 침략역사를 왜곡하고 독도 강탈행위를 노골화하면서 군국주의 재침 열에 들떠 있다”는 것.

▲ 기념행사에는 120여개 민족단체 회원들이 참석했다. [사진제공 - 8.15행사준비위]
남과 북 민족단체들은 경영숙 공동준비위원장이 낭독한 공동호소문을 통해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애국의 길에서 단군민족성원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기 위하여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에게 다음과 같이 열렬히 호소한다”면서 “온 겨레는 ‘너희는 조심하고, 조심하라. 내 땀방울이 적시우고 내 피가 물들인 강토에 혹여나 더러운 때 묻힐세라’고 한 단군성왕의 당부대로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반전평화운동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자”고 호소했다.

최근 남북 민족단체들의 공동문건에 단군의 어록이 종종 등장하고 있는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단통협 관계자는 “10년 전부터 남측에서 꾸준히 제기해 공동문건에 단군성왕의 말씀이 서너 차례 포함된 적이 있다”며 “이번 어록은 팔리훈(참전계경)에 실려있다”고 말했다.

공동호소문은 “남과 북, 해외의 온 겨레는 우리 민족에게 식민지노예생활을 강요해온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투쟁을 계속 힘차게 전개해 나가자”고 밝혀 1965년 한일협정으로 배상문제를 일단락한 남측과 달리 북측의 배상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남과 북 민간단체들은 “남과 북의 민족운동단체들은 조국통일의 이정표인 역사적인 남북공동선언들을 변함없이 틀어쥐고 철저히 고수이행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 줄기차게 벌려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 독립지사 김우전 대회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8.15행사준비위]

▲ 윤승길 사무총장이 사회를 보고 있다. [사진제공 - 8.15행사준비위]

독립지사 김우전 대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38선을 베고 죽을지언정 분단만은 막아야 된다고 외쳤던 백범 김구선생의 정신을 이어 모두 하나가 되자”며 “8천만 동포가 제2의 임진왜란을 불러올 수 있는 일본의 ‘집단자위권’을 반드시 저지하고, 좌우 이념을 너머 이제는 통일광복을 이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기념식 전에 ‘항일독립군 추모대제.태평양전쟁 강제징용 희생자 위령제’를 갖고, 민족의 시원인 북의 백두산 천지물과, 남의 한라산 백록담물을 비롯하여 남북 각처의 물로 단군이 천제를 지낸 마니산과, 태백산, 지리산, 계룡산, 개성과 서울, 멀리 바이칼까지, 각처에서 통일을 기원하며 떠온 민족성수를 항아리에 합수하여 ‘통일물’을 하늘에 올리고 고천(告天, 하늘에 아룀)했다.

▲ 본 행사에 앞서 위령제와 합수제 의식이 거행됐다, [사진제공 - 8.15행사준비위]

▲ 한강수예술단 이정민 씨가 천부경 춤을 추고 있다. [사진제공 - 8.15행사준비위]

제주인 장일주 공동준비위원장은 고유문을 통해 “천년 왕국을 세우려다 36년만에 끝난 일제를 몰아낸지 70년이 되었건만, 치떨리는 일제 땅에서 돌아가시고 버려져 계신 태평양전쟁 강제징용 희상자들의 뼈와 원혼을 우리가 풀자”며 “강제징용 되어 끌려가신 태평양전쟁 희생자들의 유해를 남북이 함께 모셔오자”고 제안했다.

‘제69주년 8.15광복절기념 민족(남북‧해외)공동행사’는 남측에서는 ‘8.15광복절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가 주최했으며, 서울과 평양에서 남북공동호소문이 동시에 발표됐다. 북측은 단군민족통일협의회(회장 류미영)가 서명했다.

단통협 관계자는 “서울과 평양에서 남북공동호소문을 동시 발표했으며, 대종교, 천도교 등 여러 종단과 독립유공자유족회, 독립유공애국지사유족회 등 독립관련 단체, 한민족 운동단체연합 등 민족운동단체, 예술시민단체 등이 종교와 이념을 넘어 함께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광복절 69돐기념 남북공동호소문(북측 전문)>

오늘은 강도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온갖 불행과 고통을 강요당하였던 우리 민족이 반일의 기치밑에 손에 무장을 들고 목숨바쳐 싸워 일제를 타승하고 해방을 이룩한 뜻깊은 날이다.
그러나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패망과 더불어 시작된 외세의 강점으로 이 땅은 진정한 해방을 맞이하지 못하고 오늘까지도 우리 민족의 의지와 상관없이 분렬은 지속되고있으며 근 70년이 되여오는 오늘 일본은 우리 민족에게 끼친 침략과 범죄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대신 과거 저들의 침략력사를 외곡하고 독도강탈행위를 로골화하면서 군국주의 재침열에 들떠 있다.
범죄적인 침략전쟁을 반성하지 않는 일본의 력사외곡은 우리 민족과 아시아나라 민중들과 일본국민들에 대한 엄중한 모독이다.
력사외곡은 제2의 침략행위이기에 우리 민족과 아시아나라민중들과, 일본의 량심세력들은 일어나 련대하여야 한다.
더우기 일본의 현정권은 군국주의의 상징인 《야스구니신사》를 공식적으로 참배하였으며 《자위대》의 해외파병과 군비증강을 위한 《유사법제》의 제정을 기도하는 등 군국주의 부활과 팽창야욕을 로골적으로 드러내고있다.
일본 《자위대》의 해외파병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일본제국주의 침략야욕의 변종일 뿐이다.
일본은 제나라 국민을 위해서라도 전쟁범죄를 한 과거를 성근하게 반성하고 전쟁을 부추기는 일본내외의 호전세력을 단호히 량심의 이름으로 무력화시켜야 하며 전쟁야욕인 《집단적자위권》을 버리고 《평화헌법》으로 돌아가야 한다.
현실은 북과 남, 남과 북, 해외동포들이 우리 민족끼리 기치아래 굳게 단합하여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수호하고 겨레의 평화번영을 위한 민족사적성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설것을 요구하고있다.
조국의 자주적평화통일을 위한 애국의 길에서 단군민족성원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기 위하여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에게 다음과 같이 열렬히 호소한다.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반외세자주화와 반전평화운동을 더욱 힘차게 벌려나가자.
온 겨레는 《너희는 조심하고, 조심하라. 내 땀방울이 적시우고 내 피가 물들인 강토에 혹여나 더러운 때 묻힐세라.》고 한 단군성왕의 당부대로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반전평화운동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자.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우리 민족에게 식민지노예생활을 강요해온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투쟁을 계속 힘차게 전개해나가자.
북과 남의 민족운동단체들은 단합된 힘으로 일본의 력사외곡과 독도강탈, 군국주의부활책동을 단호히 짓부셔버리기 위한 대중적운동을 적극 벌려나갈것이다.
북과 남의 민족운동단체들은 조국통일의 리정표인 력사적인 북남공동선언들을 변함없이 틀어쥐고 철저히 고수리행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 줄기차게 벌려나갈것이다.
온 겨레는 조국통일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그가 누구이든 어디에 살든 정견과 신앙,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민족우선의 립장에서 백사만사를 덮어놓고 성심성의를 다해나가자.
8.15조국해방과 광복의 날은 민족자주통일을 위한 기치를 더욱 높이 드는 날이다.
조국통일3대원칙과 력사적인 남북,북남공동선언을 고수리행하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조국의 자주적평화통일을 성취하는 그날까지 힘차게 싸워나갈것을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에게 다시한번 열렬히 호소한다.
통일의 대문을 활짝 여는 8.15를 만들자!
8.15광복 만세!
단군민족통일만세!

2014년 8월 15일

북 측                                                     남 측
단군민족통일협의회                                 8.15광복절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