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비정부기구(NGO)인 ‘평양 프로젝트’가 북한에서 오는 8월 12일부터 23일까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30일 보도했다.

이 기구의 매튜 라이클(Matthew Reichel) 대표는 29일 “행사 참가자들이 북한 주민들과 문화, 스포츠 등 교류를 통해 북한사회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VOA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중국과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영국, 미국, 프랑스 국적의 학생과 교수 등 3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참가자들은 중국 선양에서 출발해 평양과 개성, 사리원, 원산, 함흥, 청진, 회령, 남양 등을 돌며 북한을 체험하게 된다.

일정에는 북한에 의해 나포된 미국 함정 푸에블로 호와 만수대 기념비, 금수산태양궁전, 사리원 민속공원, 흥남비료공장 방문 등이 포함돼 있으며, 또 김일성종합대학과 원산농업대학, 회령에 있는 중, 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함께 농구와 축구 등 스포츠 활동도 하게 된다.

특히, 칠보산에서는 하루 숙박을 하며 현지 주민들과 음식을 해먹는 등 시간을 함께 보낼 예정이다.

교류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는 중국 연변대학교 동북아 연구원들로부터 북한 경제와 한.중 무역관계, 동북아시아 국제관계, 북.중 관계와 관련된 강의도 듣게 된다.

라이클 대표는 “참가자들이 버스로 이동하면서 북한 주민들의 일상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