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전 중인 리비아에 대한 여행경보를 적색경보에서 흑색정보로 상향조정해 리비아를 ‘여행금지국’으로 조만간 지정할 예정이다.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되면 한국 여권이 발급되지 않아 합법적 체류가 불가능해진다.

외교부 당국자는 29일 오전 기자들에게 “현재 상황이 엄중하고 여러 가지 요인을 감안할 때 이러한 상황이 앞으로 나아질 전망이 없고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며 “리비아 여행을 법적으로 금지시키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빠르면 내일 여권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리비아를 여행금지국으로 지정할 예정이며, 흑색경보가 내려지게 되면 리비아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 국적의 기업인과 거주민들은 정해진 기간 내에 리비아에서 철수해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개별적 심사를 거쳐 여권의 예외적 사용허가를 받아 리비아에 잔류할 수 있다.

현재 리비아에는 건설사를 중심으로 20여개의 원청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20여명의 자영업자를 포함, 총 500여명이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아는 카다피 정권 붕괴 후 흑색경보가 내려졌다가 2011년 기업인들의 편의를 위해 흑색경보를 적색경보로 하향조정했지만 다시 흑색경보가 내려지게 됐다.

정부는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서 가까운 튀니지로 육상 대피로를 마련, 안전한 철수를 도울 예정이며, 주리비아 대사관 관계자 3명을 29일 튀니지로 이동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