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가 27일, '세월호 참사' 관련 배.보상 문제와 분리해 '진상조사 특별법'을 우선 처리하자고 새누리당에 촉구했다.

김 대표의 제안은 최근 새누리당이 "마치 세월호 유가족 등 피해자에 대한 과도한 보, 배상 등 지원문제 때문인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또 '7.30 재보선'에 출마한 새누리당 후보들이 이 같은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데 대한 반박이기도 하다.

김 대표는 "대단히 악의적이고 불순한 거짓 선동"이자 "세월호 희생자들을 모욕하는 비인간적인 행위"라고 새누리당을 질타했다. "세월호 참사는 우리 국민 모두 피해자"라며 "피해자인 국민과 국민이 서로 미워하거나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도 했다.

국회에서 개최한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김 대표는 "이 시간 이후의 세월호 특별법 논의는 진상조사를 위한 법안에만 한정해서 진행하고, 늦어도 29일까지 국회 본회의를 열어서 「세월호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만을 우선 통과시"키자고 거듭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이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여야 4자 회동에서 약속했던 특검 문제, 특검 추천권을 야당에게 주겠다는 약속도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현재 여야는 '세월호특별법'에 따른 진상조사위에는 수사권을 주지 않는 대신 상설특검법에 따른 특별검사가 수사와 기소를 담당하되, 야당이 추천하는 인사를 특검에 임명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SNS에 떠도는 이른바 '새누리당 대외비 문건'을 비난한 뒤 "새누리당이 수사권 문제에 대해서 의견접근을 이뤘다는 이 부분만이라도 협상을 해서 29일까지 본회의를 열어서 세월호특별법을 통과시키자"고 역공에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중 협상을 당장 마무리 지을 수도 있다. 새누리당이 수사권 문제에 대해서 의견접근을 이뤘다고 스스로 이야기하지 않았는가 그런데 왜 협상하지 않는가"고 다그쳤다. 그는 "새누리당은 내일 주례회동도 피곤하니 이번 주는 뛰어넘자고 한다"고 새누리당의 행태를 꼬집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