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실소유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시신을 40일간 방치했던 박근혜 정권의 무능이 백일 하에 드러나면서 야권이 대대적인 공세로 돌아섰다. 박 대통령에게는 검.경 수뇌부 경질을,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대변인은 23일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유병언 검거실패와 변사체 발견은 청와대와 정부의 시스템 붕괴를 재확인하는 또 하나의 참사"라며 "이 3대 참사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책임을 느끼고, 사과하고, 책임자들을 경질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수석대변인은 또한 "내일은 세월호 참사 100일이 되는 날"이라며 "지난 7월 10일,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 약속한 대로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즉시 결단해 주시라. 더 이상 미룰 시간이 없고, 국민의 인내도 바닥나고 있다"고 촉구했다.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요구하는 유족 열 다섯 분의 단식이 열흘 째 이어지고 있다. 안산 단원고를 출발해 팽목항을 향하고 있는 유족 세 분의 십자가 순례도 무더위와 장맛비를 뚫고 보름 만에 전남 영광까지 갔다. 또 다른 유족들과 국회의원들은 오늘부터 1박2일 동안 안산에서 서울까지, 100리 도보행진 길에 나섰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100리 행진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오전 9시 안산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가족들의 행진에 합류했다. 문재인 의원과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도종환, 김승남, 진선미, 정청래, 부좌현, 김광진, 민병두, 김영환, 김기준, 최민희, 홍희락, 임수경 의원이 동참했다.

정의당 박원석 공동대변인은 '유병언 시신 확인 소동'을 통해 "검경은 정말 입에 담기도 민망할 정도의 무능의 극치를 보여주었다"며 "뒷북수사, 늑장수사, 봐주기수사라는 강한 질타에도 검찰은 늘 '검거는 시간문제'라며 근거없는 호언장담으로 국민을 기망해왔다"고 질타했다.

박 대변인은 황교안 법무장관과 김진태 검찰총장, 이성한 검찰총장을 즉각 경질하라고 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그는 "이렇게 무능하고 무책임한 검.경에 세월호 진실규명의 역사적 역할을 맡길 수는 없다"며 "이것은 국민의 한결같은 요구"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기소권과 수사권을 보장하는 세월호 특별법에 즉시 합의해야 한다."

심상정 원내대표를 포함한 정의당 의원단도 오전 8시 30분 안산합동분향소에서 분향한 후 유가족의 도보 행진에 동참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4월 16일 이전과 달라지는 대한민국의 첫 과제는 산처럼 쌓인 '의혹'들을 투명하고 말끔하게 하나씩 풀어내는 것"이라며 "그 시작은 '세월호 특별법'"이라고 지적했다.

홍 대변인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조차 '특별법 제정'에 대해 자신의 재량권을 벗어나는 문제라고 털어놓지 않았나? 새누리당에서도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함을 시사한 것"이라며 "'책임의 정점'이라며 유병언 씨에게 돌렸던 관심과 시선은 이제 고스란히 박근혜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고 압박했다.

그는 "절대로 내일을 넘겨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2보, 18:0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