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유가족들이 새누리당 소속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위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세월호 국정조사 방해'와 '세월호특별법 흠집내기' 등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에 오른 까닭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21일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사고의 진실규명을 외면하고 부화뇌동하는 심재철 위원장과는 더 이상 국정조사를 함께할 수 없"다며 △희생자.가족 폄훼 중단 및 사과, △세월호국조특위 위원장 및 의원직 사퇴, △새누리당의 사과 등을 촉구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심재철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시작 전부터 '국정조사계획서' 채택을 지연시키고, MBC 증인선정 협상을 지연하고 불출석에 대한 조치에도 미합의 했으며, 국정조사 특위 회의장을 협소한 장소로 교체하려는 시도도 하고, 진도현장 기관보고 합의사항을 번복했으며, 예비조사위원 선임을 지연시키는 등 세월호 국정조사를 방해해 왔다"고 비난했다.

또, 기관보고 과정에서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 직후 심 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물타기.김빼기 추가질의를 되풀이하거나 야당 측 질의자료를 트집잡았으며, 유가족들 방청 제한을 시도하거나 모니터단의 참관을 방해했고, 지난 11일에는 유가족들을 회의장에서 퇴장시키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박원석 공동대변인도 "심 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유족들과 국민들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심재철 의원을 즉각 위원장직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새누리당이 심재철 의원의 주장에 동의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박 대변인은 "심재철 의원은 유가족들이 요구하지도 않은, '보상'이나 '의사자 지정', '특례입학'을 운운하면서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난다는 내용을 담은 메세지를 보냈다"고 비난했다.

이어 "심재철 의원은 본인이 쓴 글이 아니고 여론수렴용으로 보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과거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친일반민족발언이 문제되자 '윤치호 글을 인용했다'고 발뺌한 행태와 다를 바 없다고 꼬집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운전을 하라고 키를 맡겼더니 아무도 몰래 타이어에 펑크를 내고 팔짱끼고 모른체 했던 것 아닌가"라고 심 위원장의 행태를 비난하면서 "국조특위 위원장은커녕 위원도 맡아서는 안 될 사람이다.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다그쳤다.

홍 대변인은 "게다가 그 내용 또한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사망자 보험금' 문제는 가족들이 청원한 특별법에는 들어있지도 않았음에도 악의적으로 유포되었던 대표적인 악성루머다. 누구보다 국조특위 위원장으로서 심재철 의원 역시 몰랐을 리가 없다."

또 "그 해명이란 것은 또 얼마나 구차한가"라며 "지난번 국회 본회의장 누드사진 검색은 '청소년을 위한 의정활동'이라더니 세월호 허위사실 유포는 '여론수렴용 의정활동'이라도 둘러댔다"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지난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심 위원장이 지난 18일 오후 지인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나는 것이다. 6.25전쟁에서 국가를 지킨 참전용사들도 힘겨운 여생을 말없이 살아가는데 특별법이란 말도 안 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고 공개했다.

유가족들은 "이 같은 메시지는 정부에 구조 책임이 있음을 철저히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인식을 가진 사람을 국정조사 특위위원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