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가할 북측 남자축구선수단 검열경기를 관람했다. 이 자리에는 김양건 당 비서가 1백여일 만에 모습을 보였다. [캡처-노동신문]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오는 9월 열리는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가할 북측 축구 선수단의 경기를 관람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통신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는 아시아올림픽이사회성원국으로서 오는 9월 19일부터 10월 4일까지 남조선 인천에서 진행되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을 보내기로 결정하였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국가종합팀 남자축구검열경기를 지도하시였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에는 국가종합팀과 제비팀이 경기를 벌였으며, 국가종합팀이 12:0으로 압승을 거뒀다.

이 자리에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대한 우리 인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크다"며 "체육인들이 경기대회에 참가하여 숭고한 체육정신과 민족의 기개, 고상한 경기도덕품성을 높이 발휘함으로써 겨레의 화해와 단합, 세계 여러 나라들과의 친선과 평화를 도모하는데 적극 이바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우리 선수들이 참가하는 것은 북남사이의 관계를 개성하고 불신을 해소하는데서 중요한 계기로 된다"며 "신성한 체육이 불순세력들의 정치적 농락물이 되여서는 안된다는 것이 우리의 원칙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날 남자축구검열경기에는 최룡해, 김양건 당 비서, 황병서 총정치국장, 리영길 총참모장,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등이 동행했으며, 특히, 김양건 당 비서는 지난 4월 13기 최고인민회의 제1차회의에 참가한 이후 약 1백일 만에 모습을 보였다.

한편, 남북이 지난 17일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실무접촉 결렬 이후, 장외 공방을 이어간 가운데, 김정은 제1위원장이 아시안게임 참가 선수들을 지도한 점에 비춰, 북측의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