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고노 담화’ 검증 등으로 열리지 못했던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 세 번째 회의가 오는 23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외교부는 18일 “이상덕 동북아시아국장은 이하라 쥰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7월 23일 오후 서울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한.일 국장급 협의는 지난 3월말 헤이그 핵안보정상회담 계기 한.미.일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면서 결정돼 지난 4월 16일 서울과 5월 15일 도쿄에서 열린 바 있다.

그러나 일본군‘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 담화’에 대해 아베 정부가 재검토를 진행하자 6월 협의가 무산됐다.

최근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일본을 방문해 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을 가진데 이어 외교부 국장급 협의 일정이 잡히자 정부가 한.일 관계 개선에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본 언론은 8월초 미얀마의 수도 네피도에서 개최되는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지역안보포럼(ARF) 각료회의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대신과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