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치자 문제를 매개로 북.일 협상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일본을 방문한 황준국 6자회담 수석대표는 16일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한 한.미.일 공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일본측에 전달했다.

황준국 외교부 한반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후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일본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만나 북핵문제와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을 협의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 본부장은 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인 납치 문제라는 인도적 사안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본 정부의 노력을 지지하고 있다”면서도 “이러한 일본의 노력이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한 한미일 공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북일 협상의 진전에 따라 일본의 단독 대북제재를 해제한 것과 관련 황 본부장은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일본의 입장을 듣고, 우리의 입장에 대해 설명했으며, 양국 간에 특별히 이견이 있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존 캐리 미 국무장관은 지난 7일 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 외무대신과 전화 회담을 갖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수상이 북조선(북한)을 방문하면 미.일.한 공조가 흐트러지기 쉽다”며 자제를 요구한 바 있다.

황 본부장은 또한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깊은 우려를 공유했다”면서 “한일 양국이 보다 강화된 대응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은 “중단된 6자회담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며 “재개를 위해서는 핵 포기를 위한 북조선의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황준국 본부장과 이하라 준이치 국장과의 만남은 이번이 세 번째이며, 황 본부장의 일본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최근 악화된 한.일 관계와 맞물려 한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가 양자회담을 위해 방일한 것은 2년 9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