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북한에서 사망한 일본인들의 유골 조사와 유가족들의 성묘가 앞으로는 북한과 일본의 정부 당국이 함께 해 나갈 예정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17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일본인 유가족들을 지원하고 있는 민간단체 ‘북한 지역에 남은 유골 인수와 성묘를 요구하는 유가족연락회’(일본인유가족연락회)의 오니시 루미코 사무국장은 16일 “그동안 자원봉사 차원에서 북한 내 일본인 유골 현황을 조사하고 유가족들의 성묘를 주선해 왔지만, 지난 5월 말 타결된 북.일 합의에 따라 사정이 달라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오니시 사무국장은 “북한에 크고 작은 일본인 묘지가 71개 정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 가운데 큰 묘지 7곳, 작은 묘지 3곳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나머지 묘지에 대한 조사는 정부 당국이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인유가족연락회는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일본인 유가족 9명과 함께 평양과 청진, 함흥, 원산에 있는 묘지를 방문했다.

오니시 사무국장은 “북한 측이 이전과 마찬가지로 친절하게 유가족들을 맞았다”며 “북.일 합의를 계기로 특별히 제시한 요구사항은 없었다”고 말했다.

오니시 사무국장은 “앞으로 일본인 유가족들의 북한 성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일본 정부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일본인유가족연락회는 지난 2012년부터 유가족들의 방북을 주선해 그동안 모두 9차례 성묘가 이뤄졌고, 이달 말 일본인 유가족들과 다시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과 일본은 지난달 말 일본인 납북자들에 대한 포괄적이고 전면적인 조사에 합의하고, 1945년을 전후해 북한에서 사망한 일본인들의 유골과 묘지에 대한 포괄적 조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북한에서 사망한 일본인은 3만4천 명에 이르고, 이 가운데 아직도 북한에 남아 있는 일본인 유골은 2만1천6백 구로 추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