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0여개 민족단체들은 2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아베 내각의 '집단적 자위권' 추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우리는 일본 집단자위권 각의 의결을 통렬히 규탄하며 우리 정부가 적극적 대응으로 일본 정부의 집단적 자위권과 독도침탈음모를 저지할 것을 민족의 이름으로 강력히 요구한다.”

독립유공자유족회와 한민족운동단체연합을 비롯한 민족단체와 민족종교 대표들은 1일 일본 각의(국무회의)의 ‘집단권 자위권’ 의결에 대해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120여 민족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단통협)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황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정부는 물론 미국과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고 장준하 선생의 장남 장호권 사상계 대표가 낭독한 성명서를 통해 “일본이 패전 이후 국제사회를 향해 영구한 부전(不戰)과 군대 비무장을 약속한 ‘평화헌법’의 입법취지를 무시하고, 해당 헌법상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재해석하여 전쟁 수행을 정당화하려는 일본 아베 정부의 ‘무모한 도전’을 통렬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 고 장준하 선생의 장남 장호권 사상계 대표가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들은 특히 “일본과 미국이 109년 전 가쓰라-테프트 밀약으로 우리 민족에게 저질렀던 과오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사죄하며 이에 대해 배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우리는 동북아에 전운이 감돌게 하는 일본의 집단적자위권을 환영 지지한다는 미국에 대하여 강력 항의하며,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미국을 겨냥했다.

또한 “남과 북이 하나가 되는 민족공조를 통해 민족의 존엄을 지켜내고 빛내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라며 “남과 북 그리고 해외동포가 대동단결의 기치 아래 갈수록 노골화 되고 있는 일본의 간교한 만행과 책동을 분쇄하기 위해 분연히 일어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나아가 “단군성조의 강토보위와 호국정신에 따라 남과 북이 하나로 뭉쳐 단호하고도 과감한 반일투쟁을 벌여 나가는 최선봉에 설 것이며, 한반도에서의 어떠한 형태의 전쟁도 단호히 반대하며 이를 위해 한반도에 조성되고 있는 전쟁 재발의 위험을 제거하고 이 당의 평화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을 줄기차게 벌여 나갈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단통협은 지난달 26일 백범 김구 선생 서거 65주기를 맞아 북측 단군민족통일협의회 및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회와 함께 남북공동결의문을 발표,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책동을 막기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려나가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 독립지사 임우철 선생이 '일본 정부의 집단적 자위권 폐기 민족 진영 결의 서한'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임우철 선생 등이 아베 총리에게 보내는 서한을 일본대사관에 전달하러 가고 있다. [사진제공 - 단통협]
단통협은 일본 아베 신조 총리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아시아에서 일본과 ‘미래지향적인 관계’가 가능하려면 우선,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가 있어야 한다”며 “아시아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집단적 자위권 폐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윤승길 단통협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을 마치고 서한을 낭독한 독립지사 임우철 선생과 장호권 대표, 이재룡 단통협 상임공동대표, 신홍우 독립유공자유족회 수석부회장 등은 일본대사관 측에 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