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일제 식민지와 남북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망언한데 이어, 이번에는 일본군'위안부' 배상요구는 떼쓰기라는 취지의 칼럼과 발언으로 파문이 일고 있다.

<노컷뉴스> 12일자 보도에 따르면, 문창극 후보자는 지난 4월 서울대 강의에서 "일본으로부터 위안부 문제 사과를 받을 필요가 없다. 우리나라는 예전과는 다르게 선진국 반열에 올랐기 때문에 굳이 일본의 사과를 받아들일 정도로 나약하지 않은 국가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위안부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도 잘 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언론인이다"라고 발언했다.

앞서 문창극 후보자는 <중앙일보> 주필 당시 '나라의 위신을 지켜라'(2005년 3월 7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일본에 더 이상 우리 입으로 과거문제를 말하지 않는게 좋겠다. 해방된 지 60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과거에 메달려 있는 우리가 부끄럽기 때문"이라면서 과거사 인식을 드러냈다.

그는 "보상문제만 해도 억울한 점이 비록 남아있더라도 살만해진 우리가 위안부 징용자 문제를 우리의 힘으로 해결하자. 이것이 진정한 극일"이라며 "이미 끝난 배상문제는 더 이상 거론하지 않는 것이 당당한 외교"라면서 일본군'위안부' 배상요구를 반대했다.

또한, 1965년 한.일협정을 거론, "국가나 개인이나 계약은 계악이다. 계약서는 팽개치고 뒤늦게 떼를 쓰는 모양이 아닐까"라면서 일본군'위안부' 배상요구 문제를 '떼쓰기'라고 표현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상임대표 윤미향)는 12일 성명을 발표, 문창극 총리 후보자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국제법을 위반한 전쟁범죄행위이며, 문제 해결에 관한 국제사회의 요구이며 법적 상식"이라며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국제사회의 법적 상식, 올바른 역사인식, 한국정부의 견해 등 기본적인 것조차 무지한 자가 사회 각 분야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총리로써 자격을 갖춘 자라고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한 발자국을 내민 한국정부가 문 후보자로 인해 뒷걸음질 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한국정부가 진정으로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원하고, 일본정부에 법적책임을 요구하고자 한다면, 이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역사의식부재를 만천하에 드러낸 문 후보자의 국무총리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라면서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