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박근혜 대통령 앞으로 10개항의 공개질문장을 발표한 데 대해, 정부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는다"고 23일 일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공개질문장 관련해서 관련 부처와 협의를 했다"며 "일일이 대응하지 않기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공개질문장은 지난해 12월에도 있었지만 내용이라는 것이 새로운 것이 없다"며 "북한이 핵문제라든지 5.24조치 등 현안을 포함해서 입장을 밝힌 것인데 우리는 지금까지 충분히 밝혀왔기 때문에 새롭게 밝힐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이 공개질문을) 언제할지 모르지만, 새로운 사실이 아니고 충분히 입장을 피력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런 것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10개항 공개질문장 중 인도적 지원에 불쾌감을 표시한데 대해서도 이 당국자는 "순수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 해오고 있다"며 "북한의 공개질문장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밝힌 입장대로 계속 입장을 견지하면서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 조평통은 이날 오후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북남관계를 진실로 개선해 나가자는 것인가 아니면 계속 대결하자는 것인가, 통일이냐 반통일이냐, 평화냐 전쟁이냐 이제 그에 대한 입장을 명백히 할 때가 되였다"며 10개항의 공개질문장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