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17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마이클 커비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위원장이 한 기자회견에 대해 '인권문제'를 '대 조선 압살의 주요 수단'으로 삼고 있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불순하고도 위험천만한 정치적 목적'이 깔려 있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정치협잡꾼, 정신병자들의 너절한 모략행위를 단단히 결산할 것이다'라는 제목의 자사 논평에서 현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돼 있는 '북한 인권 조사보고서'를 지칭해 "우리 군대와 인민은 이러한 모략문서가 날조된 것을 세계인권사에 없는 전대미문의 추악한 죄행으로 낙인 단죄하면서 단단히 결산하고야 말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커비 위원장은 지난 17일 북한 인권 조사보고서를 토대로 북한 인권문제를 처음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논의한 후 기자들에게 설명한 바 있다.

커비 위원장은 "조사위원회가 북한의 인권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으며, 어떤 행동이든 지금 당장 취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으며, "비공식회의로 진행된 유엔안보리 회의에서 이사국 대다수가 조사위원회의 권고안을 지지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15개 이사국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를 제외한 13개 이사국이 회의에 참석했고, 이 가운데 9개 이사국이 북한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방안에 찬성했다고 커비 위원장은 덧붙였다.

현실적으로 북한인권 문제가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되려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찬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두 나라는 이번 회의에 불참한 것은 물론 지난달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에서도 반대표를 던졌다.

더우기 중국은 북한인권 조사보고서가 근거없고 권고안은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전문가들은 유엔안보리를 통한 북한인권 문제의 처리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통신은 "커비의 망동은 저들의 모략 날조품에 신빙성을 부여하는 한편 우리(북) '문제'에 대한 국제적 압력의 분위기를 조성해보려는 단말마적인 발악"이라며 "여기에는 우리의 사상과 제도를 허물어보려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불순하고도 위험천만한 정치적 목적이 깔려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금 적대세력들은 '핵문제'로는 우리를 어째볼 수 없게 되자 '인권문제'를 떠들면서 이를 대 조선 압살의 주요수단으로 삼고있다"고 통신은 부연했다.

통신은 북한인권조사보고서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와 같이 커비패당이 자료 원천으로 내세운 것은 전부 '탈북자'라는 놈들이 지껄인 것으로서 이 자들은 나라와 인민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고 달아난 범죄자, 도주자들이거나 테러분자들"이라며 "법관들로 자처한다는 커비패당이 확인되지도 않은 자료를 덥석 받아물고 날조품을 조작해낸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서 통신은 "지금 많은 나라들과 (심)지어 서방의 일부 언론, 각 계층 인물들까지도 커비패당의 '보고서'를 가리켜 나치식 생억지의 복사판이라고 하면서 이런 문건이 어떻게 신성한 유엔기구에 나돌 수 있는 가고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이 보고서 작성의 책임자인 커비 위원장에 대해 "40여 년 간 동성연애로 추문을 남기고 70살이 넘은 지금까지도 동성의 (상)대방에게 시집을 가지 못해 안달아하는 너절한 늙다리 호색광",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던져주는 돈과 법관의 자리를 맞바꿈질한 셈"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불쾌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