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로 온 국민이 슬픔에 잠긴 가운데, 18일 새정치민주연합 오홍근 최고위원이 '북한소행설'을 주장하고 나선 한 '극우' 논객을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이번 사고는 정치가 제자리를 지키지 않으면, 우리사회 여러 분야의 기강이 뿌리 째 흔들릴 수 있다는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정치가 소임을 다하지 못하면, 국민들과 민생이 목숨조차 보호받지 못한다는 기막힌 사실을 웅변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극우 논객은 이번 사실을 북한소행이라고 주장했다"며 "이제는 그런 짓도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정재학 <데일리저널> 편집위원이 16일 "암초로 인한 사고도 아니고 충돌선박에 대한 선장의 보고도 없다면, 그 충격은 북한의 소행일 수 있다"며 "만약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난다면, 단호한 보복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오홍근 최고위원은 "모두들 제자리를 찾아 충실하게 제 역할을 하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강하게 그런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면서 "거듭 침몰사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면서 원활하고 조속한 구조작업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저는 진도 현장 다녀오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국민 안전보다 우선할 수 있는 가치는 없다"며 "이러고도 우리가 잊는다면 대한민국이라는 배는 속절없이 좌초하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장에서 실종자 가족분들이 원했던 것은 두 가지였다"며 "첫째 체계적인 구조활동", "둘째는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 계신 장관께도 직접 말씀드렸음에도 불구하고, 빨리 이뤄지지 않았다"고 정부를 질타했다.

안산이 지역구인 김영환 대책위원장은 "이번 사건은 명백한 인재이고, 정부는 또는 정치권은 이미 절망의 표상이 되어있다"면서 "지금은 단 한사람의 아이들이라도 살려내는 그런 노력을 해야 하고, 이 아이들을 살려내지 못한다면 정부는 온전한 정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