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 당 비서가 최근 북한에서 방영된 기록영화에서 삭제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북한 '금수산태양궁전'을 다룬 '영원한 태양의 성지로 만대에 빛내이시려'라는 제목의 기록영화에서 김경희 당 비서의 등장 장면이 삭제되거나 다른 장면으로 교체됐다.

해당 기록영화는 지난해 12월 13일 첫 방영된 이후, 지난 1월 4일, 5일, 2월 16일, 4월 15일 등 총 5회에 방송됐으나, 2월과 4월 방송 내용에서는 김경희 당 비서의 모습이 사라졌다.

▲ 북한 기록영화에서 김경희 당 비서의 모습이 삭제 또는 교체됐다. 왼쪽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1주기 당시 장면으로 김경희의 모습이 있는 반면, 동일한 내용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2주기 장면(오른쪽)으로 교체, 김경희의 모습이 빠졌다. [자료제공-통일부]

김경희 당 비서는 지난해 9월 조선인민내무군 합주단 공연 당시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12월 14일 김국태 당 검열위원장 장의위원회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나 지금까지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는 장성택이 북한의 기록영화에 모두 삭제됐다는 점에 비춰, 김경희 당 비서도 일선에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통일뉴스>는 복수의 대북소식통을 인용, 김경희 당 비서가 최근 치러진 13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에 당선됐다고 단독보도한 바 있으며, 통일부는 김경희 당 비서의 대의원 선출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번 기록영화 장면에서 삭제되거나 교체된 것만으로 김경희 당 비서가 대의원이나 정치 일선에서 모두 물러났다고 판단하기에는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기록영화에서 김경희 등장 장면이 편집됐기 때문에 김경희가 당 관련 주요 직위에 물러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면서도 "정확히 숙청까지 갔는지 여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