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AFP통신사가 평양에 지사를 설립할 목적으로 방북한 것으로 보인다고 <러시아의소리(ruvr)>방송이 16일 보도했다.

ruvr은 필립 마소네 부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AFP통신사 대표단의 방북을 알린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인용한 후 "방문 목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관련 소식통에 의하면 평양에 지사를 열 목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필립 마소네 부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AFP통신사 대표단이 지난 14일 평양에 도착했으며 15일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과 문수물놀이장, 미림승마구락부 등을 참관한 후 16일 귀국했다고 간략하게 보도한 바 있다.

로이터통신도 현재 북한 당국과 평양지사 설립을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ruvr은 덧붙였다.

ruvr에 따르면 현재 서방 통신사 중 유일하게 평양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AP통신은 지난 2012년 1월에 지사를 설립한 후 기사편집과 사진편집을 위해 현지 직원 2명을 채용해 주로 텍스트와 비디오 및 사진 정보를 전달하는 작업에 전념하고 있으며, <조선중앙통신> 방송 관련 작업은 서울 지사가 운영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앞서 2006년 9월 평양에 지국을 개설했다.

최근까지 러시아 이타르타스와 중국 신화통신이 평양에 주재하는 대표적인 해외 통신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중앙중국방송도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