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15일 국회 본청에서 개최한 제1차 고위전략회의에서 "최근 국가정보원과 국방부의 난맥상"을 질타했다. 6.4지방선거에서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과 박근혜 정부의 안보 무능'을 쟁점화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안 공동대표는 국가정보원이 주도한 '간첩증거조작사건'에 대해 박 대통령과 남재준 원장이 사과하고 '환골탈태' 의지를 밝혔으나 "환골탈태는 사즉생이다. 죽어야 사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국정원 선거개입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범죄였다. 그런 국정원이 이번에는 간첩의혹사건의 증거조작을 하다가 들통이 났다. 국정원의 행각을 보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70년대 중앙정보부가 부활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고 계신다"면서 "국가정보원으로 인해 민주주의는 물론 국가 기강마저 무너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대통령께 요구한다. 말씀하셨던 대로 환골탈태 하셔야 한다"며 "국정원장을 해임하고 전면적인 국정원 개혁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그는 "국정원을 개혁하라는 국민적 합의는 이미 이뤄져 있다"며 "지금 국정원의 인사쇄신과 개혁을 이루지 못한다면 그것은 결국 부메랑이 되어 고스란히 대통령께 무거운 부담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 공동대표는 이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무인기에 의해서 우리의 방공망이 뚫렸다. 안보 무능정권이라고 얘기해도 할 말이 없다"면서 "그런데 아직도 책임소재가 가려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상황을 아주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NLL도발, 4차 핵실험 위협이 이어지고 있는 이러한 때에, 무인기 문제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소재를 제대로 가려서 처벌할 사람은 처벌하고, 재발방지책을 세울 때 국민께서 안심할 수 있다"라고 요구했다.

한편, 김한길 공동대표는 오전 의원총회에서 "우리당 소속 국회의원들 한분 한분의 발언은 당론이 아닐지라도 당의 메시지로서 국민에 전달된다"고 입조심을 당부했다. 지난 11일 외교통일위에서 무인기 부품에 쓰인 글체가 아래아한글이라며 "북한에서 보낸 게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한 정청래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이와 관련, 정 의원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나의 의혹제기에 정부가 명확하게 답하면 된다. 나는 의혹해소를 위한 국회의 질의권과 말할 권리에 대한 억압과 탄압에는 한치의 물러섬이 없이 싸우겠다. 그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기 때문이다. 정부를 상대로 말도 못하나"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