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국가정보원의 간첩증거조작사건'에 대해 몸통을 건드리지 못하고 수사를 끝낸 가운데,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15일 정보위원회 개최와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을 촉구했다.

정청래(간사) 의원 등은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스스로 법위에 군림하는 국정원이 수사를 가로막아 어쩔 수 없었다는 자괴감을 고백하며 고개를 떨구었다. 이제 마지막 보루는 국민의 대표로 구성된 국회"라며 "소관 상임위인 정보위원회를 즉각 열어서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분명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정보위의 역할이 중요한 이때, 정보위는 '식물상임위'로 전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국정원의 대선개입사건이 불거진 이후 야당이 아홉 차례, '간첩증거조작사건' 관련해서는 두 차례 정보위 개최를 요구했으나 새누리당은 단 한번도 응하지 않았으며, 서상기 정보위원장과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는 대구시장 자리를 두고 싸우느라 여념이 없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정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박민식 의원이 부산시장에 출마하면서 간사직을 김용태 의원에 넘겼듯이 서상기 위원장과 조원진 간사가 사임하는 게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아니면 대구에 내려갈 용의도 있다며 거듭 정보위 개최를 촉구했다.

나아가 "국정원 2차장이 사퇴를 하고, 박근혜 대통령까지 이번 사건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표명한 상황에서 여전히 염치없게 자리를 보존하고 있는 남재준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재준 원장이 최소한의 양심과 일말의 책임감이라도 있었다면 벌써 스스로 물러났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