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뉴스>는 한 주간의 북한 동향을 모아 한 눈에 되짚어 볼 수 있는 [주간 북한 동향] 란을 신설합니다.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언론에 대한 접속을 정부가 차단하고 상황에서 북한 내외부의 동향을 일반 독자들이 살피기 어렵고, 더구나 쏟아지는 단편적 뉴스들의 갈래를 잡기도 힘든 상황을 고려한 것입니다.
독자들과 더욱 가까이 다가가려는 <통일뉴스>의 노력을 성원, 홍보해 주시고 지도와 편달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김정은 동향>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지난달 22일 모란봉악단의 공식 공연 시작 전날 부인 리설주와 사전 공연을 관람하면서 친여동생인 김여정을 동행한 이후 10여 일 만인 지난 1일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 답사행군을 마친 인민군 연합부대 지휘관들을 현지에서 만났다.

'독수리'합동군사연습이 사상 최대규모로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달 28일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제안'에 대한 북한의 격렬한 반발이 있었던 뒤여서 이날 김정은 제1위원장의 발언에 안팎의 관심이 쏠렸다.

김 제1위원장은 1일 "우리에 대한 미국과 적대세력들의 흉심이 변하지 않았으며, 오직 총대로 최후 승리를 이룩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김정은 제1위원장이 북한 인민군 최고사령관 자격으로 1일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 답사행군을 마친 인민군 연합부대 지휘관들을 현지에서 만나 고무 격려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2일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대회 연설에서 "최근 국토양단과 민족분열의 역사를 끝장내고 우리 민족끼리의 단합된 힘으로 북남관계 개선의 활로를 열어나갈 숭고한 염원으로부터 조국통일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한 중대제안을 발표하고 현실적인 조치들을 연속 취하였지만 지금 나라에 조성된 정세는 매우 엄중하다"고 말했다.

□ 이와 함께 김 제1위원장은 1일 인민군 장병들과 함께 량강도 순회공연을 앞두고 있는 모란봉악단의 공연을 관람했다.

김 제1위원장은 "백두산 아래 첫 동네에서부터 노동당 만세소리, 사회주의 만세소리가 울려 퍼지게 해야 한다"며 량강도에서 공연을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앞서 지난달 17일과 22일 공연을 관람한 데 이어 이날 세번째 관람에 나서 모란봉악단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남북, 대미관계>

북한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제안과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발언, 그에 앞서 지난달 24일 서해 5개 섬에서 발생한 '최고존엄과 체제를 악랄하게 헐뜯는 삐라 살포'와 현재 포항 일대에서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중인 '쌍용' 연합상륙훈련 등을 뭉뚱그려 '남조선 당국의 도발행위', '북남합의에 대한 노골적인 파기', '북남관계를 대결과 전쟁위기로 몰아가는 분별없는 망동'이라고 지적했다.

□ 북한은 지난달 30일 오후 외무성 성명을 통해 며칠전 유엔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 데 대해 '새로운 형태의 핵시험'을 경고하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성명은 "우리의 로켓발사는 연대와 세기를 이어 지속되어 온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과 침략적인 핵전쟁 연습이 날로 더 강화되고 있는 엄중한 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우리 군대의 자위적인 군사훈련"이며, "미국이 '연례적'이니 뭐니 하면서 '평양점령' 등을 노리고 각종 핵타격 수단들을 총동원하여 핵전쟁 연습을 끊임없이 벌려놓고있는 조건에서 그에 대처하기 위한 우리의 훈련에도 보다 다종화된 핵억제력을 각이한 중장거리 목표들에 대하여 각이한 타격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형태의 훈련들이 다 포함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은 5일 뉴욕발로 리동일 북한 유엔대표부 차석대사가 4일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핵시험을 하겠다고 명백히 했다"고 재확인 했다고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교도에 따르면, 리동일 차석대사는 이날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달 30일 북한 외무성 성명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교도는 "'새로운 형태'에 대한 설명은 피했지만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한 핵실험 등을 시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 또한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30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지난 28일 유엔인권이사회 제25차 회의에서 북한 인권 결의안이 채택된 것과 관련해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를 인정한 바 없으며, 인권결의안 채택도 전면 반대·배격한다고 말했다.

□ 지난달 31일 <노동신문>은 지난해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을 채택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3월 전원회의 1주년을 맞아 사설 '당의 병진노선을 높이 받들고 강성국가 건설의 최후승리를 앞당겨 나가자'에서 "나라의 자주권과 생존권은 그 어떤 청탁이나 국제적 협약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직 자기 손에 틀어쥔 핵 보검에 의해서만 고수될 수 있다는 것이 명백히 확증됐다"며 "우리는 앞으로도 병진노선을 생명선으로 틀어쥐고 자주의 길로 꿋꿋이 걸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이날 '새로운 병진노선은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전략적 노선'이라는 제목의 논설에서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경제제재를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전쟁행위로 간주하고 더이상 용납하지 않으려는 것이 우리 군대와 인민의 확고부동한 의지"라며, "새로운 병진노선은 주체적인 원자력 공업에 의거하여 핵무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긴장한 전력문제도 풀어나갈 수 있게 한다"고 강조했다.

□ 북한은 지난달 31일 북방한계선(NLL) 인근지역에서 사격훈련을 하겠다는 전통문을 보낸 후 이날 NLL을 향해 사격훈련을 실시하면서 100여발의 포탄이 NLL 남쪽 해상으로 떨어져 우리 군이 대응사격을 실시하고 연평도와 백령도 주민을 대피소로 이동시키는 등 서해 긴장의 파고가 높아졌다.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돼 7일까지 진행되는 '2014 쌍용훈련'이 지난달 31일 국내 언론에 공개된 것과 같은 날 벌어진 일들이다.

□ 이와 함께 북한은 지난달 27일 백령도 인근 서해 NLL을 넘어온 북한 어선과 어민들이 남측 해군에 의해 나포됐다가 송환된 일과 관련해 송환 다음 날인 28일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의 입장발표에 이어 29일 송환 어민들의 기자회견 이후 연일 들끓는 민심을 전하면서 남측을 향해 계속 비난 강도를 높이고 있다.

북한 인민군 군인들은 4일 연평도 인근 최전방 지역인 부포 바닷가 양식사업소에서 복수 겷의모임을 갖고 지난달 27일 북한 어선 나포사건을 비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 한편, 지난달 28일 독일을 방문하던 박근혜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이른바 '드레스덴 제안' 이후 북한은 며칠간의 침묵을 깨고 지난달 31일부터 여러 매체를 통해 박 대통령의 제안을 "시시껄렁한 잡동사니들을 이것저것 긁어모은 것"으로 폄훼하고 지난 주 내내 인신공격으로 비칠만한 거친 언사로 박 대통령에게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노동신문>은 1일 개인필명의 논평 '입부리를 놀리려면 제 코부터 씻으라'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을 겨냥해 "사실 박근혜가 추구하는 '통일'은 우리의 존엄높은 사상과 제도를 해치기 위한 반민족적인 '체제통일'"이며, "그런 흉악한 속심을 품고 있으면서도 '통일구상'이니 뭐니 하고 떠들었으니 그야말로 낯가죽이 두꺼워도 보통 두껍지 않다"고 맹비난했다.

신문은 이날 '멋없이 생색을 내며 민족을 망신시키는 것은 제 눈 찌르는 격'이라는 큰 제목 아래 논평과 함께 '독기 풍기는 요설에 천하가 노호한다'는 작은 제목으로 각계 반응을 여과없이 실었다.

신문은 3일에도 '반공화국 모략과 도발책동에 미쳐 날뛰는 자들에게 준엄한 철추를!'이라는 큰 제목 밑에 개인필명의 논평 '핵포기 망상, 체제대결 광증에서 벗어나야 한다'와 '망발의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될 것이다'라는 별도 제목으로 각계 반향을 게재했다.

이어서 신문은 4일 개인필명의 논평 '북남관계는 대결정책의 농락물이 아니다'에서도 여세를 몰아 "조선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 민족의 화해와 단합은 어느 일방의 요구나 주장이 아니라 민족의 명령이며 시대의 외침"이라며, "북남관계는 절대로 민족의 지향, 시대의 요구에 등을 돌린 반통일 세력의 농락물로 될 수 없다. 우리는 남조선 당국이 북남합의까지 뒤엎으며 대결의 길로 나가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역설했다.

당 기관지에 실린 논평의 논조와 거친 표현을 거르지 않고 각계 대중적 분위기를 실은 것으로 미루어 박 대통령의 제안은 중대한 시험대에 올랐으며, 북한은 '드레스덴 제안'에 대한 사실상 거부를 위한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북한은 최근 유엔인권이사회의 대북 인권결의안 채택과 관련해 공동제안국인 남한에 대해 "인권유린으로 온통 수라장이 된 제 집안꼴이나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노동신문>은 5일 '제 집안꼴이나 바로 잡으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에서 "미국은 최근 핵문제와 관련해 더는 우리를 어쩔 수 없게 되자 모략적인 '인권'소동에 더욱 기승을 부리면서 공화국의 영상을 흐려놓고 고립 압살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날뛰고 있다"며, "여기에 제일 극성스럽게 가담하고 있는 것이 바로 남조선 당국"이라고 콕 찍어 비난했다.

□ 이날 북한은 한국군이 최근 비공개 탄도미사일 발사실험을 진행한 후 10여일이 지나서야 언론에 공개한 사실을 거론하며, 자신들의 로켓발사와 같은 자위적 억제력 강화 조치를 함부로 걸고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전략군 대변인은 5일 <조선인민군신문>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조선반도에서 벌어진 우리의 로켓사격 훈련과 괴뢰들의 미사일 시험발사를 두고 어떤 입장을 보이는 가에 따라 미국식 기준과 행동방식을 다시 평가할 수 있게 됐다"며, "남조선 괴뢰들은 이제는 입이 둘이라도 우리의 정정당당한 로켓발사와 같은 자위권 행사에 대하여 더 이상 줴쳐댈 체면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 한편, 북한은 5일 지난 4일 새벽 북한 선원이 탄 몽골 국적의 화물선이 침몰한 사건을 확인하고 '유관측들의 협조'를 공식 요청했다.

<조선중앙통신>은 5일 "지난 4일 새벽 우리 국가해사감독국 아래 근해회사 선원들이 승선한 몽골 국적 무역짐배(화물선) '그랜드 포춘1'호가 중국 상해로 가던 도중 제주도 주변수역에서 침몰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배에 탔던 우리 선원 16명 중 2명은 사망하고 3명이 구조됐으며, 11명은 행방불명된 상태"라고 전하고 "우리는 유관측들이 국제적 관례에 부합되게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구조사업을 진행하고 생존 선원들이 가족들에게 하루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협력해주기를 바란다"고 공식 요청했다.


<대외관계>

□ 지난달 30, 31일 중국 베이징에서 북·일 정부간 회담이 1년 4개월만에 재개됐다.

재일 <조선신보>는 지난달 31일 베이징발로 "이번 회담에서 쌍방은 서로 관심사항들에 대해서 이제까지 견지해온 입장에 기초해서 진지하게 의견교환하였다"면서, 특히 “조선 측은 재일 조선인의 지위와 권리문제에 포함되는 총련중앙회관 불법매각문제에 대해서 강력히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북·일 정부간 회담은 2012년 11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진행된 이후 1년 4개월만에 열리는 것이며, 제2차 아베정권 들어서는 처음이다.

신문은 "쌍방은 서로 관심사항들에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를 하였으며 앞으로 회담을 계속하기로 일치를 보았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은 지난달 31일 논평 기사에서 "일본 정부는 북한이 31일 새로운 핵실험 실시 가능성을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북 정부 간 협의를 31일에도 예정대로 실시했다"면서 "납치문제의 '재임 중 해결'을 내걸고 있는 아베 신조 수상의 열의가 나타난 것이지만, 북한의 핵개발 저지를 위한 일·미·한 3개국 연대에 균열이 생길 우려도 맴돌고 있다"고 관측했다.

□ 지난달 31일 평양에 도착한 북한과 몽골 정부간 경제, 무역 및 과학기술협의위원회 몽골 측 위원장인 할트마긴 바트톨가 공업 및 농업상과 일행은 1일 북한측 위원장인 리룡남 무역상과 회담을 갖은 데 이어 2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담화를 하고 이날 북한과 몽골 정부 사이의 '조선-몽골친선공동회사' 설립에 관한 양해문에 조인 서명했다.

□ 알렉산드르 티모닌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와 대사관 성원들이 1일 남포 시내 여러 곳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티모닌 대사 일행은 대안친선유리공장을 찾아 해설을 들으며 여러 생산공정들을 돌아보았으며, 남포종합식료공장 등도 참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들의 참관은 북한과 러시아연방 사이의 경제적 및 문화적 협조에 관한 협정체결 65주년에 즈음해 이뤄진 것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3일에는 북한과 러시아사이의 경제적 및 문화적 협조에 관한 협정체결 65주년을 맞아 친선 연환모임이 평양에서 진행됐다.


<북한내부>

□ 북한에서 1일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이 실시되는 올해 새 학년도가 시작돼 각지 학교들에서 개학식이 열렸다

북한은 지난 2012년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을 실시하는 법령을 발포한 데 이어 올해부터 내년까지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강령에 따라 교육을 시작하며, 2~3년 안에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을 완전히 실시할 예정이다.

이같은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11년제에서 12년제로 이행되는데, 특히 올해에는 유치원(높은 반), 소학교, 초급, 고급중학교의 1학년 학생들이 12년제 교육강령에 따르는 교육을 받게 된다.

□ 북한에서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을 맞아 1일 만경대상 체육경기대회가 개막됐다.

□ 지난달 23일부터 1일까지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 모란봉악단의 공연이 성황리에 진행됐으며, 김정은 제1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량강도 순회공연을 위해 4일 비행기편으로 평양을 출발해 삼지연에 도착한 후 첫 공연을 시작했다.

□ 북한에서 1, 2일에는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이하 청년동맹)과 조선농업근로자동맹(이하 농근맹), 조선민주여성동맹(여맹), 조선직업총동맹(직총)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진행됐다.

이 회의는 김정은 제1위원장이 지난 2월 25일 노동당 제8차 사상일꾼대회에서 한 연설 '혁명적인 사상공세로 최후 승리를 앞당겨 나가자'에서 제시한 과업 관철을 위한 것이다.

앞서 북한의 각급 사회단체들은 지난 2월 초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열어 김 제1위원장의 올해 신년사 과업 관철과 당의 유일적 영도체계 확립을 위한 과업에 대해 토의하고 결정서를 채택한 바 있다.

□ <노동신문>은 우주개발법 발포 1주년을 맞아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우주개발권리를 행사해 세계적인 우주강국으로 건설하려는 것은 자신들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1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국가우주개발 지도기관인 국가우주개발국을 상징하는 공식 증표라며 마크를 공개하고, 이 마크에는 국가우주개발국의 성격과 사명, 지위, 그 발전 전망이 담겨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