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고노 담화’의 수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작성 경위 검증은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교토통신>은 10일 스가 관방장관은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해 군의 관여와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 담화에 관해 “수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은 “아베(安倍) 정권이 담화 작성 경위를 검증할 방침을 표명한 이래 수정 가능성을 명확히 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의 검증 방침에 한국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음을 고려한 대응”이라고 풀이하고 “구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역사 인식 문제에 관해 미국이 한국에 대한 배려를 일본에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도 유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스가 관방장관은 담화 작성 경위의 검증에 관해서는 “결착된 과거 문제가 한국 정부로부터 다시 제기된 상황이므로, 제대로 검증하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해 논란이 잦아들지는 미지수다.

통신은 거꾸로 “담화 수정을 부정함에 따라 한국 측이 얼마간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있으나, 일본 국내 보수층으로부터는 비판의 목소리가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스가 관방장관의 이날 발언은 한국과 미국 등 주변국의 비판을 의식하면서도 일본 국내여론도 염두에 둔 절충안으로 보여 양측으로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