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천절 남북 공동행사를 합의하고 왔으나 남북관계의 경색으로 성사여부가 불투명해진 가운데 민족진영 대표자들이 해법을 찾기 위해 24일 서울시내 음식점에서 대책회의를 가졌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단기 4346년 개천절 민족공동행사'를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돌아온 남측 주체인 개천절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는 24일 '평양 단군릉 천제 봉행'을 위한 통일부 승인과 방북 신청 접수 등 경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모임은 서울 종로구 인사동 아리랑가든에서 이재룡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 상임공동대표, 도천수 공평세상 공동대표 등 50여명의 민족진영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윤승길 준비위원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1시간 가량 진행됐다.

모임에서는 지난 14~16일 중국 선양에서 합의한 '단기 4346년 개천절 민족공동행사'의 합의내용과 방북을 위한 절차, 그리고 이에 앞서 통일부 승인을 얻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대표단의 일원으로 심양 실무접촉에 참여했던 윤승길 사무총장은 "정세와 무관하게 개천절 행사는 반드시 공동으로 하자"는 합의가 가장 중요하고 의미있는 성과라고 강조했다.

윤 사무총장은 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현재 통일부와 유관기관의 협조를 구하고 있으나 최근 갑작스럽게 이산가족상봉 연기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서 "남측 민간대표단의 방북승인은 어렵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윤 사무총장은 "이산가족 상봉연기를 빌미로 행사를 불허하는 건 정부의 무능을 드러내는 태도"라고 힐난하고 내일 통일부를 다시 방문해 "당국간의 일과 민간의 일을 분리해서 판단할 것"과 "오히려 민간의 역할을 높여서 당국간 협의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지혜를 발휘해 줄 것"을 요구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개천절 행사는 나라의 원시조인 단군을 모시는 제사인 만큼 남과 북사이에 이념과 체제의 갈등이 깊어질 때 일수록 갈등을 해소하는 좋은 기회로 여기고 정부에서 반드시 승인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기대를 표명했다.

앞서 23일 북측 단군민족통일협의회(단통협)으로부터 "단군릉 행사를 위한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는 팩스 서신을 받았다고 윤 사무총장은 덧붙였다.

예정대로 행사가 진행된다면, 천제를 봉행하는 최소 30명에서 최대 100명의 방북인원이 다음달 1일 서울을 출발해 중국 베이징을 거쳐 당일 오후 6시경 평양에 도착해 3일 단군릉에서 천제를 지낸 후 5일 서울로 돌아오게 된다.

이와 별도로 준비위원회는 다음달 3일 광화문광장에서 정부 주관 행사가 끝난 후 개천절 기념 남측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 사무총장은 "수도 서울의 광화문에서 개천절 행사가 공식적으로 열리는 것은 태조 이성계의 천도 이후 처음있는 일"이라며 의미를 부여하고 각 단체 대표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밖에 윤 사무총장은 앞으로 개천절 행사에는 단기 연호를 쓰기로 했으며, 대통령의 행사 참가를 요청하기 위해 오늘 면담 요청을 해 놓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