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북핵 문제를 둘러싼 6자회담 당사국 수석대표와 연구자가 참여한 반관반민 성격의 회의를 오는 18일 베이징에서 개최하자는 제안을 지난달 말 각국에 전달했다는 최근 보도와 관련, 미국 국무부는 참가여부를 확답하지 않았다고 <미국의소리(VOA)>가 6일 보도했다.

VOA는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의 말을 빌어 "중국외교부 산하 국제문제연구소가 오는 18일 6자회담 10주년을 기념한 관련국 정부와 민간이 참석하는 1.5트랙 형태의 학술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지만, (참가여부에 대한)최종 결정은 아직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VOA는 미국이 최근까지도 북한의 진정성이 먼저 확인돼야 응할 수 있다는 원칙을 거듭 밝힌 바 있다고 전제하고, 현재 진행중인 대니얼 러셀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의 한.중.일 순방에 이어 다음 주에는 6자회담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한.중.일을 잇따라 방문하는 일정이 잡혀 있어 향후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한 미국의 행보가 주목된다고 전했다.

미국에서 한반도 정책을 총괄하는 러셀 차관보는 5~7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김규현 외교부 제1차관, 조태용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이경수 차관보 등을 만날 계획이며, 데이비스 대표는 10일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 본부장을 만날 예정이다.

VOA는 최근 6자회담 당사국들을 상대로 꾸준히 회담재개 분위기를 띄워온 중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각국에 대화를 종용하고 나선 것으로 상황을 해석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의 홍레이(洪磊)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회의 제안 사실을 확인하고, "토론회 주제는 6자회담 10주년과 9.19 공동성명 8주년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6일 "북한은 수석대표인 리용호 외무성 부상이 참석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으며, 연합뉴스는 한국 정부 당국자의 말을 빌어 "현재로서는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아니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