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 68주년을 맞아 '8.15평화통일대회'가 6.15남측위원회 주관으로 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5일 오전 11시 서울역 광장에서 열렸다.[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항일 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에 기초한 민족의 대단합으로 평화와 통일번영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

광복 68주년을 맞아 '8.15평화통일대회'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이창복) 주관으로 15일 오전 11시 서울역 광장에서 열렸다.

당초 8.15평화통일대회는 지난달 4,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6.15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회의에서 합의한 데 따라 개성에서 민족공동행사를 열기로 했으나, 개성공단을 둘러싼 남북 당국 간 힘겨루기로 분산개최 형식으로 열렸다.

이날 '8.15평화통일대회'에서는 6.15남.북.해외측 위원회가 채택한 '광복68돌을 맞으며 해내외 온 겨레에게 보내는 호소문'이 발표됐다.

▲신승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왼쪽)과 여혜숙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상임대표가 '온겨레에 보내는 공동호소문'을 읽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참가자들은 호소문에서 "영광스런 조국광복을 기념하는 오늘 여전히 마주하고 있는 우리의 과제는 항일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에 기초한 민족의 대단합"이라며 "남북공동선언의 정신 아래 민족의 대단합으로 나라의 평화와 통일번영의 새 시대를 앞장서서 열어나가려는 확고한 의지를 엄숙히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개성공단 정상화,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상봉, △군사적 상호위협 해소, △인도지원을 포함한 민간교류 전면 복원 등을 강조하며 "남북사이의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고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한 "한반도에 평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 민족이 통일번영의 길로 가는 토대"라며 10.4선언에서 합의한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일본이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죄악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고 군국주의 부활을 저지시키는 것은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항일 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에 기초한 민족의 대단합으로 평화와 통일번영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날 '8.15평화통일대회'에서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은 일제로부터 해방된지 68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러나 오늘은 외세의 강요에 의해 생겨난 분단의 쓰라린 고통을 되씹어 보는 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창복 상임대표의장은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중차대한 과제는 남북의 교류협력"이라면서 지난 14일 남북 당국간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를 언급, "민간통일운동에 큰 힘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성의 합의를 이어서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라. 민간교류도 더욱 활성화 시키기 바란다"며 "남북이 협력하면 더 잘 살 수 있다는 것이 오늘 우리가 천명하는 진실"이라고 정부 당국에 호소했다.

시민사회.종교계, '8.15통일대회' 메시지 발표

▲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 남부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김광준 대한성공회 교무원장(왼쪽부터)이 각각 메시지를 발표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8.15를 맞아 시민사회, 종교계도 각각 메시지를 발표했다.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은 "우리는 68년전 나라를 찾았다. 잃었던 핏줄을 찾고 해방을 맞았다"며 "그러나 분단된 조국 땅을 보듬고 있을 뿐이었다. 진짜 광복을 위해서는 자주적 평화통일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일념삼아 지금까지 싸워왔다"고 말했다.

오종렬 총회의장은 "자주통일을 6.15선언, 10.4선언 더 앞서 7.4성명까지를 포함해 상생번영을 위한 우리의 염원을 담아서 오늘을 기점으로 총진군하자"며 "총단결하여 전민족대단결의 길로 총매진하자"고 강조했다.

남부원 '한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는 "남북 상호관계에서 일어나는 정부 당국차원의 발언들에 대해 시민사회의 역할을 자임하면서 적극적으로 모니터를 하겠다"며 △상호존중 원칙, △상호이익 추구방향 원칙, △사실관계 분명히 하는 원칙 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전 60주년과 광복 68주년을 맞는 역사적 시점에서 시민사회가 우리사회의 인권과 민주화 뿐 아니라 남북간의 화해와 평화, 나아가 평화통일을 향한 도정에 보다 책임있고 능동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교계를 대표해 김광준 대한성공회 교무원장도 "남북관계애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인도주의여야 한다"며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정부에 촉구했다.

그리고 "개성공단이 정상화에 들어선 만큼 남북 당국은 인도주의 실천에 곧바로 착수해야 할 것"이라며 "대북지원을 위한 민간인 방북도 전면 허용하여 사랑으로 꽃피는 남북관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 인도주의 실천에 남북당국의 분발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남북경협업체, 대북인도지원단체, 과거사 단체 등 대국민 호소

▲ 최요식 '금강산지구기업인협의회' 회장, 박창일 북민협 부회장,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왼쪽부터)가 각각 대국민 호소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날 '8.15평화통일대회'에서는 남북경협업체, 대북 인도지원단체, 과거사 단체 관계자들이 나와 각각 자신들이 처한 입장을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최요식 '금강산지구기업인협의회' 회장은 "오늘이면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지도 만 5년하고도 한달이다. 민족화해의 상징이요, 남과 북 통일의 마당인 민족의 명산, 세계의 명산인 금강산에 저희는 갈 수도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최요식 회장은 금강산 관광 중단 5년동안 총 6천8백억원의 손실을 보고 있는 현실을 토로하며, "왜 통치행위로 둔갑해서 모든 고통을 기업인들과 그 가족에게 전가시켜야 하느냐. 왜 고통과 눈물을 국민에게 전가하느냐"고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금강산 광관 재개 실무회담 수용, △물질적.금전적 피해보상, △긴급 생계비 지원, △통일부 장관 면담 등을 호소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는 편지를 통해 "어제(14일) 회담 내내 가슴을 졸였고 결렬된다면 집회에 나와서 소리라도 질러야 겠다고 생각했지만 다행히도 안도했다"며 "이렇게 결과가 좋게 나온 것은 국민들의 압력 때문"이라겨 감사 메시지를 보냈다.

▲ '8.15평화통일대회'에 참가한 대학생 통일대행진단이 '평화협정체결' 대형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부회장 박창일 신부는 "이 땅에서 인도주의자로 산다는 것은 무지무지 어렵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부터 정치, 군사적 상황에 관계없이 대북인도지원은 계속한다고 말했다. 말만 있고 실제적으로 다 막혀있다"고 지적했다.

박창일 신부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첫 관문은 인도적 지원이다. 이를 통해 남북이 만나고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이다. 북한의 어려운 사정을 결코 외면하지 않고 북한의 모든 인민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상임대표는 "해방이 좋으냐. 우리가 지금 해방이 되었느냐"며 "평양에 고향을 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 식민지 시기 이전의 상태로 돌려지는 것이 바로 해방"이라고 강조했다.

윤미향 상임대표는 "동포들, 조선민족들의 힘을 함께 모아나가자. 일제 피해자들은 어느 누구보다 통일을 원한다"며 "역사를 경험한 분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우리가 평화롭지 못하면 일본 군국주의가 부활한다는 위기의식, 이를 저지 하기 위해 과거사 문제를 확실하게 매듭짓는데 동참하자"고 호소했다.

정치권, '8.15평화통일대회' 연대의 뜻 밝히기도

야권도 이날 8.15평화통일대회에 참석해 연대의 뜻을 밝혔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68년 전 맞이한 광복의 참된 의미는 분단과 갈등이 아니었다. 그래서 더욱 광복의 의미를 이어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더 이상은 안 된다. 이제 한반도의 미래와 희망을 열어야 한다"며 "대화와 협력이 재개되어야 한다. 우선 경제협력과 남북교류의 문부터 열어야 한다. 북핵문제도 대화를 통한 해결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는 "극도의 긴장과 갈등을 뚫고 평화와 협력을 만들어내는 힘, 이것이 바로 6.15공동선언의 힘"이라며 "6.15선언이 어제의 당국 간 합의를 이끌어냈다. 민족이 함께한 교류와 협력의 실제적 경험은 그 누구도 6.15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희 대표는 "분단체제가 근본에서 변화하고 있다. 지체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며 "개성공단 정상화에 가속페달을 밟고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고위급 회담까지 단번에 밀고 나가자. 평화로운 한반도, 통일된 조국을 향한 민족의 열망. 우리 힘으로 반드시 실현해내자"고 강조했다.

▲ '8.15평화통일대회'에 참가한 주요 인사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천호선 정의당 대표도 "광복의 의미를 되살리는 것은 전쟁과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정부는 물론 정당과 민간이 모두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으려면 실무회담만으로는 부족하며 불가역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며 "평화체제로 나아가기 위해 주변국과 협력하는 평화프로세스를 추진하고 6자회담의 합의를 존중하는 새로운 평화회담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8.15평화통일대회'는 5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정현곤 6.15남측위 공동집행위원장 사회로 진행됐으며, 대학생 통일대행진단 율동, 노래패 '우리나라' 노래공연으로 어우러졌다. 그리고 풍물굿패 '삶터'의 타악소리에 맞춰 대형 단일기를 펼치는 퍼포먼스로 마무리됐으며, 대회 직후, 참가자들은 서울시청광장을 향해 행진을 시작했다.

이날 대회에는 전날 자정 서울광장에서 진행된 8.15자주통일대회에 참석했던 전국 각지에서 모인 대학생과 노동자, 농민들이 참여했으며, 오병윤 의원 등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함께 했다.  

▲풍물굿패 '삶터'의 타악소리에 맞춰 대형 단일기를 펼치는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대학생 통일대행진단이 본대회에 앞서 여는마당으로 율동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노래패 '우리나라'가 노래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8.15평화통일대회' 직후, 참가자들이 서울광장을 향해 행진을 시작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광복 68돌을 맞으며 해내외 온 겨레에게 보내는 호소문 (전문)>

자주독립정신과 민족의 대단합으로 평화와 통일번영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

오늘은 우리 민족이 일제 침략자들을 물리치고 자주독립을 쟁취한 뜻 깊은 조국광복의 날입니다.

지난 세기 우리나라를 불법 무법으로 강점한 일제는 40여년간에 걸쳐 야수적인 식민지통치를 실시하면서 우리 민족에게 참으로 헤아릴 수 없는 불행과 고통, 희생을 강요하였습니다.

무도한 일제 침략자들은 우리의 말과 글을 말살하는 것을 시작으로 독립을 외치는 수많은 조선인들을 무고하게 학살하였을 뿐만 아니라, 징용과 징병, 성노예 만행 등 각종의 전쟁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의 소중한 문화재와 자원은 물론 놋수저 하나에 이르기까지 남김없이 약탈해갔습니다.

일본이 식민지 통치 시기 저지른 이 모든 죄악은 우리 민족의 가슴속에 천추만대를 두고도 아물 수 없는 깊은 원한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본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저지른 죄악에 대해 사죄와 배상은커녕, 침략의 역사와 범죄를 은폐, 왜곡하는데 급급하고 있으며 오히려 독도 강탈 기도를 공공연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광스런 조국광복을 기념하는 오늘 여전히 마주하고 있는 우리의 과제는 항일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에 기초한 민족의 대단합입니다.

우리 겨레는 해방과 동시에 분단되는 비극을 맞았습니다. 외세에 의해 강요된 분단 아래 우리 민족은 전쟁의 비극과 함께 적대와 분열의 쓰라린 세월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민족의 단합과 자주통일을 이루려는 우리 민족의 노력은 한 순간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마침내 우리 민족은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열어 6.15공동선언에 합의하였고, 그로부터 통일로 가는 역사적 장정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조국광복 68돌을 맞아 남북공동선언의 정신 아래 민족의 대단합으로 나라의 평화와 통일번영의 새 시대를 앞장서서 열어나가려는 확고한 의지를 엄숙히 천명하면서 해내외 온 겨레에 다음과 같이 호소합니다.

남북사이의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고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야 합니다.

남북이 단합하자면 상호간의 합의가 존중되어야 합니다. 합의를 지키는 것은 모든 신뢰의 기초입니다. 남북 사이에는 온 겨레의 지지를 받아 이루어진 역사적 합의들이 존재합니다. 멀리로는 7.4공동성명에서부터 남북기본합의서가 있고, 우리 민족의 화해와 단합에 결정적 기여를 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이 있습니다.

남북이 단합하자면 또한 서로의 실정과 처지를 존중해야 합니다. 남과 북은 무엇보다 서로 역지사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개성공단의 정상화,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 상봉, 더 깊은 경제협력, 군사적 상호위협의 해소, 인도지원을 포함한 민간교류의 전면적 복원 등 켜켜이 쌓인 남북관계 현안이 하나씩 진전되어나갈 수 있습니다.

한반도에 평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 민족이 통일번영의 길로 가는 토대입니다.

온 겨레가 바라는 것은 대결이나 전쟁이 아니라 화해와 단합이며, 평화번영입니다.
전쟁을 막자면 무엇보다도 일시적 휴전상태에 있는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체제로 전환해야 합니다.

남북의 정상이 10.4선언을 통해 합의한 대로, 관련 당사국이 모여 한반도에서의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항구적 평화체제 실현에 앞장서야 합니다. 이것이야 말로 한반도 평화의 출발점입니다.

서해에서의 군사충돌을 막기 위한 대책도 시급히 마련되어야 합니다. 서해평화협력지대를 조성하는 것은 군사적 긴장과 충돌을 막고 평화번영을 실현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입니다.

또한 상호간 적대적인 군사 행동을 중단하고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합니다.

일본이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죄악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고 군국주의 부활을 저지시키는 것은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우리는 노골화되고 있는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 기도를 강력히 저지해야 합니다. 일본의 현 정권은 자위대를 군대로 격상시키겠다면서 헌법 개정을 기도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나치헌법’ 바꾸듯이 ‘평화헌법’을 바꾸어야 한다는 시대착오적 망언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이 ‘평화헌법’을 바꾸고 해외 침략의 길에 나서는 경우 그들이 향할 첫 목표는 바로 한반도가 될 것입니다.

일본의 우경화는 다른 한편에서 재일조선인에 대한 탄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간도 대지진을 계기로 조선 사람들을 살육한 대학살만행이 일어난 지 90년이 되는 오늘날에도 재일동포들에 대한 테러 행위가 계속되고, 그들의 정치적 권리와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일본의 우경화와 군국주의 부활을 단호히 배격해야 합니다.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일본의 모든 죄악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전 민족적 운동을 벌려 나가야 합니다.
항일 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에 기초한 민족의 대단합으로 평화와 통일번영의 미래를 개척해 나갑시다.

이것은 역사적인 광복 68돌을 맞는 온 겨레의 한결같은 소망입니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민족의 화해와 교류협력, 자주와 평화통일을 위해 온 겨레의 뜻과 마음을 모으는 일에 언제나 앞장서 노력할 것입니다.

2013년 8월 15일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북측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해외측위원회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