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문 이틀째를 맞은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23일 오후 모리 요시로(森喜朗) 총리와 1차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과 일본이 아시아의 정보기술(IT)을 공동 주도하기 위해 양국 산업계가 파트너십을 구축한다는데 합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도쿄 인근 온천 휴양지 아타미(熱海)시 햐쿠만고쿠 호텔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정보기술 부문 공동 연구와 전자상거래 및 전자정부 구축을 위한 상호 기술교류에도 적극 협력키로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또 한.일 투자협정(BIT)을 연내 체결키로 하고, 한.일 상호인정협정(MRA), 사회보장 협정의 체결도 추진키로 합의할 계획이다.

김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양국간 교류.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서울-도쿄간 항공노선의 확대를 위한 `셔틀제` 도입 방안을 모리 총리에게 제의할 예정이며, 재일 한국인의 지방참정권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진전내용을 모리 총리에게 설명하고 일.북 관계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직접 대화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김 대통령은 양국기업의 북한내 합작투자 진출 등 한반도 정세변화에 따른 새로운 산업협력 방안과 함께 북한 경제회생을 위한 한.일, 한.미.일.국제기구 등의 공동지원 필요성을 설명하고 일본 정부의 지지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두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회담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 김 대통령과 모리 총리는 24일 조찬을 겸한 2차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종합적인 협력방안에 대한 실천의지를 거듭 다짐할 예정이다. (연합2000/09/2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