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사이에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고래심줄처럼 자기 입장만을 고집하던 남북 사이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 변화는 북측이 먼저 일으켰고 남측도 부응했기에 가능했습니다.

북측이 6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문을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 그리고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제기한 것입니다. 모두가 남북 사이에 현안 중에 현안인 셈입니다.

나아가, 북측은 6.15공동선언 발표 13돌 및 7.4남북공동성명 발표 41돌을 기념하는 민족공동행사 개최를 제의하면서 여기에 남북 당국이 참가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이는 그간 남측 당국이 요구하던 당국간 회담을 조건 없이 수용한 것일 뿐만 아니라 1972년 ‘박정희-김일성’이 합의한 7.4공동성명을 더함으로써 박근혜 대통령이 받지 않을 수 없게끔 안전장치도 부착한 것입니다.

주는 김에 아낌없이 주자는 북한식의 파격적 제의이자 조평통이 특별담화문에서도 밝혔듯이 ‘대범한 제의’인 셈입니다.

이에 남측도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몇 시간도 안 돼 북측이 제안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남북 장관급 회담을 오는 12일 서울에서 개최할 것을 공식 제의했습니다. 이는 날짜와 장소, 회담의 격까지 구체적이고 깔끔하게 제안한 것으로 ‘담대한 호응’이라 부를 만합니다.

‘12일’은 6.15남측위원회와 6.15북측위원회의 ‘개성공동행사’ 추진 여부를 배려한 날짜이고, ‘서울’ 개최는 손님을 맞이해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고, 특히 ‘장관급 회담’이란 지난 시기 6.15선언 이행의 기관차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단번에 남과 북이 6.15시대로 유턴하지 않을까 하는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제 남북 장관급 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특히 이 같은 북측의 ‘대담한 제의’와 남측의 ‘담대한 호응’이 마침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전격적으로 이뤄짐으로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국가 주석이 여기에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는 분위기와 상황이 조성되었습니다.

물론 남과 북이 실질적으로 5년 만에 만나는 것이라 그간 켜켜이 쌓여있던 무지와 불신을 모두 털어낼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실로 오랜만에 남북이 한반도 문제에 이니셔티브를 잡게 될 공간이 열린 것은 분명합니다. 우리 민족의 운명과 진로를 남과 북이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하루사이에도 이 같은 놀라운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남과 북이 ‘하나의 민족’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입니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속담을 만끽하는 순간입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