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북자가족모임과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은 정부의 대북 대화제의에 따라 15일 임진각 망배단에서의 대북전단 살포를 잠정적으로 중단한다고 14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진취적인 대화제의에 따라 우리 납북자가족모임,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은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꼬투리 잡아 공격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치 않기 위해 오늘 15일 임진각 망배단에서 북에 보내려던 대북전단 살포를 잠정적으로 중단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마음 같으면 오늘 이 시각 당장 대북전단 수백만장을 북에 살포하겠지만 분노를 누르고 잠시 유보하는 것”이라며 “5월 이후부터 북한에 보내질 대북전단과 북한 주민들에 제공될 간식 및 속옷은 앞서 거론한 모든 품목이 북한으로 보내질 것”이라고 이같은 중단조치가 일시적 잠정조치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우리 납북자가족모임과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은 박근혜 정부의 대화제의를 지지한다”면서 “북한은 이산가족 납북자 국군포로 생사확인 대화에 즉각 나서라”, “북한은 더 이상 핵 공갈 협박을 중단하고 무수단(미사일) 발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자유북한운동연합(대표 박상학)은 13일 오전 6시경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문수산 주변에서 북한의 도발 위협을 비난하는 내용의 전단 10만 장과 1달러 지폐 1천장을 북으로 보내려다 현장에 미리 대기하던 경찰의 저지를 받아 실패했다.

이 과정에서 한때 차량이 강제 견인당하고 박 대표 등 5명이 경찰서로 연행됐다 풀려나기도 해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바뀐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그간 정부는 민간단체 대북전단 살포의 자제를 권고했지만 물리력을 동원해 저지하지는 않았다.

통일부 관계자는 “한반도 상황이나 남북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자제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었다”며 “지난해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 지점을 원점타격하겠다고 해 경찰이 임진각 진입을 막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인터넷매체 <우리민족끼리>는 13일 논평을 통해 “일촉즉발의 전시상황에 최전방에서 감행하려는 삐라 살포 난동은 괴뢰 보수 당국의 배후조종에 의한 또 하나의 북침 전쟁 도발 책동”이라며 “단 한 장의 삐라라도 날아오는 순간 끔찍한 사태가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