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들어 한.미 간 민감한 현안으로 떠오른 한.미원자력협정개정문제와 관련,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21일 "한-미간에 원자력협정 관련해서 긴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조 대변인은 "공식으로 협상을 언제 어떻게 개시할 것이냐는 양국간의 조율을 거쳐서 정해지는 대로 말씀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협상과 관련해서 특정한 결과를 예단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며 "정부로서는 협정 개정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종합적인 검토를 하면서 협상을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했다.

21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성김 주한미국대사는 "금년에 예정된 원자력 협력협정 개정 협상과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주요 현안에 대한 협의를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조 대변인은 "오늘 성김 주한대사가 윤병세 장관을 면담하는 것은 취임 축하 성격"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미 유력언론들은 일제히 최근 불거진 한국 내 핵무장론을 비판하면서 한.미원자력협정 개정협상에서 '농축.재처리' 허용을 희망하는 박근혜 정부의 의도에 의구심을 제기한 바 있다.

내년으로 시한이 다가온 한미원자력협정 개정문제는 오는 5월초 박 대통령의 첫 방미에서도 중요 현안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