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신임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낮 박근혜 대통령에게 '남북 화해협력'을 촉구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축하인사차 전화를 걸어온 박 대통령에게 "남북은 동포이고, 남북관계는 한반도 정세 진행 방향과 관련해 매우 중요하다"며 "중국은 남북 쌍방이 화해협력을 촉진하기를 희망하며, 그에 필요한 협조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조선(한)반도 평화와 안정은 한반도 인민들뿐 아니라 중국 인민들에게도 절박한 이익"이라며 "중국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애써왔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자고 주장해왔다"면서 "당면 정세하에서 중국은 유관국들이 노력해 정세를 안정시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김행 대변인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한.중 양국이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 특히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 실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호응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의 추가도발에는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나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한다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중국도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시진핑 주석은 "박 대통령의 생각을 잘 이해한다"면서 "북한을 설득하는 것이 어렵지만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김행 대변인은 전했다.

이날 낮 12시30분부터 20분간 이어진 전화통화에서, 양측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도록 전략적 소통 강화, 민간 교류 심화, 청소년 교류 확대 등에 공감했다. 오는 5월 하순 서울 한.중.일 정상회의에서의 협력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