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연합군사연습인 키리졸브 연습이 진행 중인 가운데, 미군 B-52 전략 폭격기가 19일 비행훈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을 방문 중인 애쉬튼 카터 미국 국방부 부장관은 18일 주한 미대사관 공보처에서 김관진 국방장관과 면담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카터 부장관은 "내일 한반도 지역에서 B-52폭격기 비행훈련을 한다"며 "정기적으로 이뤄지는 훈련"이라고 말했다.

B-52 폭격기는 길이 48m, 너비 56.4m, 무게 221.35t으로 최대 항속거리가 1만6천km, 최대상승고도 5만5천ft로 고고도 침투가 가능하며 10Mt, 24Mt급 수소폭탄 4발을 탑재할 수 있다.

카터 부장관은 "현재 북한의 위협이 상존함에도 미국의 한국 방어 의지는 투철하고 확고한 방위공약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특히 미국의 핵우산이 제공하는 확장억제와 관련해서 많은 의지와 공약을 갖고 있다. 미국의 모든 가용 능력을 한미 동맹에 쏟을 수 있는 여건을 보장하도록 하겠다"면서 기존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미 서부해안 요격미사일 증강 발표와 관련, 그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능력보다 우리의 방어능력을 빨리 구축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미 동맹이 집중해야 할 조치는 우리 자신의 능력을 더욱 강화시키는 노력을 하는 것"이라며 "미국은 역내 국가와 함께 완벽한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오랫동안 한미 양국 국방부는 긴밀히 협조하면서 미국의 능력과 한국의 능력을 통합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며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매일 연습하고 훈련함으로써 한미 동맹의 진가가 더욱 발휘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을 방문한 이유도 한미동맹에 대한 의지와 공약을 공유하면서 이런 식으로 군사적인 준비태세 발전이 있을 것임을 알려드리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북한의 정전협정 백지화 선언에 대해서는 "정전협정은 지난 60년 동안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해왔다"고 평가하며, "서명 당사자 중 일방이 협정에 반하는 공개 성명을 발표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향후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초래되는 모든 책임은 북한이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정부가 '시퀘스터(연방정부 지출 자동삭감)'를 발동해 해외 주둔 미군 운용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것과 관련, 카터 부장관은 "범세계적 미군운용에는 다소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도 "한반도에 대한 방위공약 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에 증원되는 모든 전력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를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미국은 아.태 중시전략에 의거 대한방위공약 및 한.미 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재확인한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