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다면, 강력하고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며, 이를 시행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전날 북한이 인민군 최고사령부 대변인 성명으로 '2차, 3차 대응조치'와 '11일부로 정전협정을 백지화한다'는 발표에 대한 입장을 6일 발표했다.

이날 오후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김용현 합참 작전부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합참은 입장발표에서 "북측은 3월 5일 어제 최고사령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와 우리의 정례적인 KR/FE(키리졸브-독수리) 연습을 비난하면서 핵실험에 이은 2차, 3차 대응조치와 정전협정 백지화, 판문점 대표부 활동 중지, 유엔사와 북한군 간의 직통전화 차단 등을 위협하였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번 KR/FE 연습은 북측에도 이미 통보가 된 한반도 방어를 위한 연례적인 한.미 연합훈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을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도발원점과 도발지원세력은 물론, 그 지휘세력까지 강력하고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며 "이를 시행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말했다.

합참 입장발표(전문)

북측은 3월 5일 어제 최고사령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와 우리의 정례적인 KR/FE 연습을 비난하면서 핵실험에 이은 2차, 3차 대응조치와 정전협정 백지화, 판문점 대표부 활동 중지, 유엔사와 북한군 간의 직통전화 차단 등을 위협하였다.

이번 KR/FE 연습은 북측에도 이미 통보가 된 한반도 방어를 위한 연례적인 한-미 연합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을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도발원점과 도발지원세력은 물론, 그 지휘세력까지 강력하고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며, 이를 시행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

(자료제공-합참)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