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2일 북한의 3차 핵실험 직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즉각 긴급회의를 열어 이를 규탄하고 1월 22일자 결의 2087호에 따라 중대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다.

지난달 26일 <아사히신문>은 미.중이 '형식은 제재 결의, 내용은 유엔헌장 7장을 직접 거론하지 않고 이미 이행중인 결의에 포함되어 있는 제재를 강화한다'는 두 가지에 대략적으로 합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반면, 줄곧 강경조치를 요구해온 한국측은 "합의된 적도 결렬된 것도 없다"며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일축했다.

4일(현지시각)에는 <로이터통신>이 미.중이 제재결의초안에 잠정 합의했으며, 3월 안보리 의장국인 러시아가 5일(현지시각) 비공개회의를 소집해 이 초안을 회람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기존 결의 1817/1874호에 포함된 해운.금융제재 조항을 강화하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이 통신에 따르면, 복수의 안보리 관계자들은 주말까지 이 초안이 표결에 부쳐지기를 희망했다.

<로이터통신> 보도와 관련, 한 소식통은 "아직 초안에는 이르지 못했다"면서도 "'블루프린트(blue print, 회의상정안)'이 6일 새벽(한국시각)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회람될 것으로 안다"고 확인했다. 다른 소식통도 "지난 주말에 미.중이 일부 접점을 찾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안보리 대북제재 논의가 급물살을 탐에 따라, 북한이 예고한 2,3차 대응조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풍계리 핵실험장에서는 추가 핵실험 준비로 보이는 북한측 활동이, 무수단리 동해위성발사장에서는 로켓발사준비로 추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