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 관련 제재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러시아 정부가 19일(현지시각) 정상적인 교역관계를 해치는 제재에는 반대한다고 선을 그었다.

모스크바발 <리아노보스티통신>에 따르면, 겐나디 가틸로프 외무차관은 이날 "원칙적으로, 우리는 지난주 핵실험과 관련해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를 지지할 준비는 됐다"면서도 "(지지 범위와 수준은) 제재의 성질에 달려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그는 "(안보리) 대책은 북한의 핵확산 관련 추가 조치나 추가 핵실험을 막기 위한 목적"이어야 하며, "북한과의 정상적인 무역.경제관계를 해치는 제재에는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일에서 거론되는 초강경 대북제재론에 제동을 건 셈이다.

이에 앞서,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국제자매지 <환구시보>는 18일자 사설에서, 한.미.일이 중국에 대북정책의 근본적 전환을 압박하고 있으나 중국의 대북 제재 참여는 적절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조를 줄이는 수준의 제재는 불가피하나, 중국이 북한의 적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러시아와 중국은 국제문제에 있어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어, 이날 러시아측 발표도 중국과의 교감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중.러 외교장관들이 전화통화를 통해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공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