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이 5일 오전 인수위 앞에서  남북의 긴장을 높이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한다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강인옥 통신원]

한반도 긴장국면이 날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지금, 4일부터 한미합동 대잠훈련 등 한미합동 군사훈련이 시작됐다. 우리 국민들의 불안 더욱 깊어지고 있다. 대북 대결정책으로 일관한 이명박 정권 5년은 상시적 긴장국면의 연속이었다.

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은 박근혜 차기정부는 현재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 예정인 한미합동 군사연습을 한반도 긴장완화 차원에서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아울러 대북전단 살포 등과 같이 북을 자극하고, 남북의 긴장을 높이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한다는 내용으로 5일 오전 11시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범민련 남측본부 이천재 고문은 "이 문명시대에 제국주의와 군사동맹을 해야만 살아남는다고 한다면 그 나라는 망한 나라"라며 "이 땅의 평화를 위협하는 게 누구인지" 냉철한 눈으로 세상을 봐야한다고 말했다.

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국전쟁 이래 가장 최악의 전쟁국면'에서 '북의 핵실험 저지를 위한 무력시위'라는 명분으로 한미합동 대잠훈련을 벌이고 있으며 2월 중 한미 해병대 동계연합훈련, 키리졸브-독수리연습, 반북보수단체의 대규모 대북전단 살포 등 한반도를 전쟁에 맞먹는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고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 5년에 이어 박근혜 차기정부에서도 긴장국면이 계속 악화된다면 국민들의 분노는 고스란히 박근혜 정부에게 돌아갈 것이라했다. 공동행동은 차기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미국에게 군사연습 중단을 요구하고, 남북대화에 직접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정부청사 앞에서 통일원로들의 농성이 계속되었다. [사진-통일뉴스 강인옥 통신원]

이어 참가자들이 정부청사 앞에서 농성을 벌였다.

농성에 참가한 통일원로 선생들은 "싸움을 기획하고 집행하고 또 다음 싸움을 준비한다고 애썼다"고 젊은 농성단들을 격려하며 "모든 투쟁은 끝을 잘 맺어야 한다. 그래야 다음 투쟁에 보탬이 된다." "전세계 모든 혁명가들의 절실한 과제는 단결이었으며 가장 탁월한 영도는 단결이었다"며 이 농성이 끝이 아니라 앞으로의 투쟁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동시에 통일진보진영의 굳건한 단결과 연대가 함께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젊은 농성단들은 박근혜 차기정부가 "빈민촌에 가서 악수 한번으로 면피하려 하지 말라"며 "통일이 곧 복지라는 것을 인식하고 남북대화를 통해 통일을 앞당기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했다. 또 '지난 5년간 반6.15정책으로 국민들에겐 통일에 대한 오해, 두려움이 많"기에 '민중을 살리는 통일'에 대해 더 많은 고민과 실천을 하겠다고 밝혔다.

추워지는 날씨에 정신력으로 버티며 농성을 진행한 통일원로들은 농성을 마치고 서로 격려하는 인사를 잊지않았다.

2월 6일 정오에는 정부청사 앞에서 농성을 마무리하는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다음 싸움을 준비하는 시작이기도 하다. 연대와 단결이 함께할 것이다.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한미합동군사연습을 즉각 중단하라!!!

한반도에 짙은 전운이 감돌고 있다. 북의 인공위성 발사에 대한 유엔제재 결의안 채택이후 한반도 정세가 날로 격화되고 있다. 한국전쟁 이래 가장 최악의 전쟁국면이라고 한다.

이러한 때 한미당국은 4일부터 한미합동대잠훈련을 동해상에서 벌이고 있다. 얼마 전 부산과 진해에 입항한 미 이지스 순양함과 핵잠수함, 핵항공모함이 참여하고, 남측 해군도 세종대왕함 등 약 10여척 참가한다. 이 훈련은 ‘북의 핵실험 저지를 위한 무력시위’라는 것을 한미 양국은 숨기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다. 2월초에는 한미 양국의 해병대 동계연합훈련이 사상최초로 시작되고, 2월말에는 북정권 붕괴, 북 전역 점령을 상정한 공격적 한미합동군사연습인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이 시작될 예정이다. 더군다나, 2월1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에 반북보수단체에서 대규모 대북전단 살포계획이 있다고 한다.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는데도 대화로 해결하지 않고,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는 행동이 확대되고 있다. 이것은 대화를 통해 북의 물리적 조치를 막기보다, 오히려 대북압박으로 한반도를 전쟁에 맞먹는 상황으로 내모는 위험천만한 것이다.

미국과, 이명박정부, 그리고 박근혜 당선자는 군사적 충돌을 유발하는 불필요한 행동을 중지해야 한다. 우리는 이명박정부 5년동안 상시적인 군사적 충돌위기로 인해 극심한 불안에 떨어야 했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긴장국면이 악화된다면 우리의 분노는 고스란히 박근혜정부에게 돌아갈 것이다. 미국 또한 부당한 유엔제재를 철회하고, 북과의 직접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한반도에 전쟁상황이 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국민에게 돌아온다. 박근혜 당선자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미국에게 불필요한 군사연습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남북대화에 직접 나설 것을 촉구한다. 평화를 바라는 우리 국민들의 절절한 염원을 무시한다면, 그 모든 책임은 박근혜 당선자에게 돌아갈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2013년 2월5일
박근혜 차기정부 남북대화와 협력, 평화실현 대북정책 촉구 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

(한국진보연대 /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 사월혁명회 /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 민가협양심수후원회 / 구속노동자후원회 /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 노동사회과학연구소 /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 민주노점상전국연합
/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