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차기정부의 남북대화와 협력, 평화실현 대북정책 촉구 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은 2일 정오부터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닷새째 농성을 이어갔다. [사진-통일뉴스 강경태 통신원]

한반도의 상황이 심상치 않다. 북의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미국의 핵잠수함과 순양함이 진해와 부산으로 들어오고 다음 주 중으로 동해에서 한미연합무력시위가 예고되어지는 가운데 한반도 긴장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과의 전면대결전에 돌입했다는 북의 발표에 이천재 범민련 남측본부 고문은 "우리 선조들은 될 수 있으면 싸우기 전에 싸우지 않을 합리성을 먼저 찾아낸 지혜로운 민족이다. 고구려 벽화에 보면 씨름을 하기 전에 장사들이 마주보고 눈으로 기싸움을 했다. 그 기싸움으로 이길 수 없다고 판단되면 포기를 했다"는 이야기를 전하면서 "하지만 이길 수 있다는 판단이 있으면, 해 볼 만한 상대다 싶으면 죽기살기로 싸웠다"며 정부청사 건너편에 자리한 미대사관을 향해 조소를 보냈다.

또한 전날 에드 로이스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을 비롯한 미국 하원 의원단을 면담한 박근혜 당선인은 남북대화에서 추진하는데 있어 우선순위로 "국군포로 조기송환" 문제를 언급했다는 기사를 접하며 "박근혜 당선인의 그 이야기를 들은 미국 관리는 한반도 문제를 꿰뚫어보는 지식이 있는 사람일 것인데, 남북대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박근혜 당선인의 최고의 관심이자 최우선 과제가 '전쟁포로의 송환'이라면 그 미국 관리는 당선인이 정말 한심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며 박근혜 당선인을 비판했다.

박근혜 차기정부의 남북대화와 협력, 평화실현 대북정책 촉구 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은 2일 정오부터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닷새째 농성을 이어갔다.

농성에는 통일원로 선생님을 비롯하여 추모연대 이창훈 통일위원장과 추모사업회 일꾼들, 범민련 후원회가 함께했다.

추모연대 일꾼들은 광화문 앞, 세종문화회관 앞 등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민자통의 한 참가자는 "박근혜 차기정부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통일원로 선생님들이 시작하신 농성과 반전평화의 호소가 전국적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많은 단체와 시민들이 농성에 함께 해 줄 것"을 촉구했다.

농성단은 이어진 발언에서 "전쟁과 대결로 치닫고 있는 한반도위기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정치적인 부담이 된다면 박근혜 당선인은 금강산 관광재개나 5.24조치의 철회 등 민간교류와 경제협력을 보장하는 등의 조치를 차근차근 취하여 남북관계 개선의 진정성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천안함 사건을 계기로 시작된 대북적대정책의 산물인 5.24조치를 당장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한반도의 긴장과 위기를 심화시키는 안보리 제재에 동참하거나, 이명박 정부의 대북적대정책을 계속 추진한다면 박근혜 차기정부에 대한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천재 범민련 남측본부 고문은 마무리 발언에서 "비상한 시국이고 어려운 때이다. 민족자주, 반전평화를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그 양심을 표현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자회견은 △남북공동선언 이행 △5.24조치 전면 철회 △대북 적대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남북 당국간 대화 재개 △금강산, 개성관광 재개 △남북경제협력과 민간교류 재개 △이산가족상봉 즉각 재개 △장기수 2차 송환 및 양심수 석방 등 주제별로 매일 오전 11시 인수위 앞에서 진행되며 농성은 2월 6일까지 계속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