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윤미향 상임대표와 양노자 간사의 이메일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윤미향 정대협 대표는 지난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이름으로 만든 모든 이메일이 (정대협 한 실무자의 이메일도) 정보기관에 의해서 오랜 기간 동안 수색당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윤 대표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보안과는 지난 2011년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2007년 이후의 윤미향 대표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 이메일 계정을 수색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본인의 동의나 수색여부 등에 대한 통지는 전혀 없었으며, 윤 대표는 "자기들 마음대로 내 이메일을 같이 열어보고는 위안부 문제 외에 별 내용이 없으니 이제 조사를 끝낸다면서 끝났다는 통지서를 (25일) 보내왔다"고 했다.

경찰 측의 윤미향 대표와 양노자 간사에 대한 이메일 압수수색은 이들의 재일 조선학교 돕기 활동에 대한 국가보안법 위반 여부를 문제삼으려 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표는 "노골적으로 재일 조선학교 돕기 활동을 문제시하기도 했다"며 "발가벗겨진 기분이다. 정대협 운동에 대한 명백한 내사"라고 비판했다.

윤미향 대표는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에 20년 넘게 활동하고 있으며, 과거사와 관련해 재일 조선학교 지원활동도 함께 펼치고 있다.

경찰의 이번 이메일 압수수색은 윤 대표의 활동에 대한 공안당국의 사찰이란 점과 양노자 간사가 일본국적자라는 점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