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북부에서 사망한 일본인의 유골문제와 관련하여 북한을 방문한 사토 도모야(佐藤知也, 81살) 씨가 재일 <조선신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 당국이 ‘고등학교 무상화’에서 조선학교를 제외하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부끄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사토 씨는 일본인 성묘 방문단 책임자로 작년 9월 29일~10월 4일 방북해, 일본인이 2차 세계대전 후 북한에서 사망해 매장된 평양의 룡산묘지를 종전 후 처음으로 참배한 바 있다.

신문에 따르면, 사토 씨는 가족들과 함께 1936년, 4살 때에 북한에 이주하고 1948년 7월까지 12년 동안 평양에서 생활했다.

1945년 8월 15일의 일본 패전당시 평양은 구(旧)만주와 조선 북동부에서 피신해온 일본인난민들로 욱실거리고 있었다고 한다.

해방후 북한에서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의 지도아래 재북 일본인기술자들을 각 산업부문에 동원하는 정책이 실시되었고, 당시 북한에서 광산개발사업에 종사하던 사토 씨의 아버지도 야금기술자로서 남게 되였다.

그렇게 북한에 남게 된 일본인기술자들은 높운 임금을 받고 쌀 배급을 비롯해 생활필수품의 지급 그리고 주택까지 보장되는 최고의 대우를 받았으며, 일본인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는 교육비는 물론 교통비까지 모두 지급되었다.

이에 사토 씨는 ‘고등학교 무상화’ 제도적용문제를 비롯하여 일본정부가 지금도 조선학교 학생들을 차별하고 있는 현상을 비판하면서 “유엔에서도 차별을 그만두라고 권고를 하고 있다”면서 “조선정부가 일본패전 직후에 일본인과 일본인학교에 베풀어준 시책과 비교하면 참으로 부끄럽기만 하다”고 한탄했다.

사토 씨는 “조선정부의 인도주의적 조치에 의하여 이번에 성묘를 할 수 있은데 대하여 마음속으로부터 감사하고 있다”고 거듭 사의를 표하고는, 북.일관계가 하루빨리 정상화되기를 바란다면서 “평양은 그리운 제2의 고향이다. 기회가 있으면 몇 번이라도 가보고 싶다”고 소원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