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민주당 의원이 2010년 2월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접촉에서 북측이 신변안전 보장을 약속했었다고 주장한데 대해 통일부는 북측이 협의에 호응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통일부는 26일 오후 ‘북한의 신변안전보장 제안 거부 관련 설명자료’를 통해 “북한은 2010년 2월 개최된 ‘금강산.개성관광 관련 남북당국간 실무회담’에서 신변안전보장 문제가 김정일 위원장의 현정은 회장 면담시 확고히 담보되었다는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우리측이 신변안전을 당국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문제에 대해 협의하자고 한 데 대해 이미 끝난 사안이라고 하면서 더 이상 호응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홍익표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0년 2월 8일 개성 실무접촉에서 “관광에 필요한 모든 편의와 관광객들의 신변안전을 보장하기로 하였다”는 대목이 포함된 북측의 ‘금강산관광 및 개성지구 관광재개를 위한 북남실무접촉 합의서’ 초안을 공개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제시한 신변안전보장은 금강산 관광 시작 이후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금강산 관광객 피살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것”이라며 “정부는 당국간 보다 확실한 신변안전보장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북한에 이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통일부 장관은 그동안 금강산관광객 신변안전에 대한 당국간 논의가 있으면 관광 재개가 가능하다고 밝혀 왔다”며 “이는 북한 당국이 일방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아니라 당국간에 보장하고 이에 따라 구체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명했다.

홍 의원은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국회 상임위 국정감사장에서 여러 차례 우리 의원들한테 말한 바 있다. 북측이 금강산 관광객의 신변안전에 대해서 당국간 회의, 이야기만 해주면 관광을 재개하겠다고 했는데 북은 이미 2010년 2월 8일 문서형태로 제시했던 것이다”고 지적하고 “이것을 통일부는 지금까지 숨기고 왜곡하고 발표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통일부는 특히 “정부가 2010년 2월 북한이 합의서안을 제시했다는 것을 숨겨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정부는 당시 회담 직후 브리핑에서도 북한이 실무접촉합의서(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을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