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에서 대통령선거가 가까워지자 남북 사이에 ‘북측의 대선개입이냐’, ‘남측의 북풍시도냐’를 놓고 날선 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북측은 “새누리당의 재집권 기도를 절대로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낡은 보수정치를 끝장내고 새 정치를 위한 정권교체를 기어이 실현하여야 할 것”이라고 바람을 잡습니다. 이에 남측은 북측이 ‘박근혜 후보에 대해 비난한다’면서 이를 ‘내정간섭’과 ‘남남갈등 유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북의 대선개입설’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남측은 보수세력과 보수언론들이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군사적 도발을 일으킬 수 있다”, “종북세력의 집권을 막아야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한과 북방한계선을 논의하였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대한 북측의 입장은 남측이 북의 대선개입을 떠들기 전에 이 같은 북풍소동부터 걷어치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북측은 남측의 대선에 개입하는 것은 북이 아니라 미국이라고 일침을 놓으면서, 한 예로 지난 10월 말경 미국의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글린 데이비스 국무성 대북 정책특별대표 그리고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등이 방한해 각 대선 캠프와 연쇄 접촉한 것을 지적합니다.

특히, 북측은 지난 5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발표한 외교안보통일정책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정책보다 “더 위험한 대결공약, 전쟁공약”이라고 규정합니다. 그러면서도 북측은 남측에서 “누가 다음기 ‘대권’을 쥐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의 유권자들이 선택할 일”이니 “그 무슨 ‘특정 후보’가 어떤 정책을 공약하든 말든 그것도 역시 우리의 관심밖에 있다”고 일축합니다.

하지만 북측은 대선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남조선에서 대통령선거가 박두해올수록 우리를 겨냥한 보수세력의 각종 모략과 음모, 대결악담질과 도발소동이 더욱 우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더 나아가, 북측은 “북남관계를 개선하여 자주통일을 실현하려는 것은 우리의 시종일관한 원칙적 입장”이라면서 “우리는 남조선에서 선거가 진행되건 말건 언제나 보수패당의 사대매국과 파쇼폭압, 전쟁과 분열책동을 폭로 규탄하면서 자주, 민주, 통일을 위한 남조선인민들의 정의의 투쟁을 적극 지지해왔다”고 주장합니다.

지금 북측이 남측의 대선과 관련해 발언하는 것은 일시적인 대선개입이 아니라 남측 보수세력의 북풍몰이에 대한 규탄이자 통일문제와 관련된 일상적인 입장 표명이라는 것입니다. 남측의 대선 때문이 아니라 민족통일이라는 관점에서 남측에 대해 할 말은 해야겠다는 북측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