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료실

제목

[김남식자료실] 남북 제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의 역사적 의의

저자
김남식
출처
통일연대, 민주노동당
발행일
2003-04-17

남북 제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의 역사적 의의


김남식(통일뉴스 상임고문)


1. 머리말


금년은 1948년 4월 남북 제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4월 남북 연석회의)가 개최된지 55주년이 되는 해다.

4월 남북 연석회의는 미국의 남한지배를 목적한 단선.단정이라는 민족분열의 엄중한 사태가 조성된 상황하에서 그를 극복하고 통일된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 남북 제정당.사회단체 대표들이 평양 모란봉 극장에서 개최한 회의이다.

이 회의에서는 단선.단정을 반대하고 미.소 양군을 동시에 철거시키며, 우리 민족 자신의 뜻에 따라 통일국가 건설을 모색하는 민족의 존엄과 영예를 지키기 위한 회의였으며 따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회의는 애족.애국이 넘쳐흐르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여기에 참가한 695명의 대표들은 진보와 보수, 좌익과 우익, 공산주의자와 민족주의자 등 사상과 정견, 신앙의 차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족 공동의 이익을 위해 모든 것을 초월하여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그러나 당시 국제질서는 동서 냉전이라는 미.소 양극 체제하에서 전개되는 힘의 논리가 작용되는 상황이었으므로 미국의 한반도에 대한 분할정책과 남한지역에 대한 그들의 지배전략으로서의 단선.단정은 남북 우리 민족의 힘에 의해서 만은  저지시킬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이는 우리 민족의 운명을 우리가 주인이 되어 해결할 수 있는 민족주체역량이 준비되지 못한 것과도 관련이 있다.

하지만 4월 남북 연석회의에서 보여준 민족의 단합된 모습과 그 후에 전개된 단선.단정 반대투쟁은 언젠가는 외세 간섭없이 우리 힘에 의해 자주적으로 통일된 민족국가를 건설할 수 있다는 밝은 전망을 보여준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는 4월 남북 연석회의의 본질적 의미와 역사적 의의를 다시금 재확인하면서 6.15 공동선언의 실천과정에서 우리 모두가 민족자주정신을 더욱 발휘해야 할 것으로 본다.


2. 4월 남북 연석회의


1) 배경

1945년 12월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미.영.소 3상회의에서는 한반도문제 해결에서 미.소 공동위원회를 통해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미.영.소.중 4개국 신탁통치(후견제)를 5년간 실시하는 것으로 결정된 바 있다. 그를 위해 1946년 3월에 제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개최됐으며 계속해서 47년 5월경 제2차 미.소공동위원회가 서울 덕수궁에서 개최되었다.

그러나 미.소공동위원회에서는 임시정부 수립에 있어서 협의대상으로 참가하는 정당사회단체 대표들의 참가비율 문제와 입법부를 구성하기 위한 선거의 방법문제로 미.소가 좀처럼 합의를 이루지 못하자 미국측에서는 한반도문제를 소련측의 반대를 예상하고 미.영.소.중 4개국 회담으로 넘기자는 주장을 했으며 그를 소련측이 거부하자 유엔에 상정시키는 일방적 조치를 취하기에 이르렀다.

이와는 달리 소련측에서는 48년초까지 한반도에서 미.소 양군이 동시 철거하고 한국인 스스로가 정부를 수립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미국측은 앞서 지적한 대로 유엔 총회의 안건으로 상정시켰기 때문에 소련측 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미국이 이렇게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유엔에 일방적으로 상정시킨 것은 당시 유엔이라는 기구가 미국의 사실상의 거수기 노릇을 하는 형편이었기 때문에 미국이 구상하는 친미정권 수립을 유엔 기구를 통해 실현시키고자 한 것이 분명했다.

그리하여 48년 11월에 개최된 유엔총회에서는 유엔감시하에 총선을 통한 정부수립과 그를 위한 유엔한국임시위원단 설치문제가 가결되었다. 그러나 소련측은 이들의 38선 이북지역의 입국을 거부했기 때문에 미국은 다시 유엔 소총회라는 것을 열고 `가능한 지역에서 선거를 실시한다`는 것으로 다시 결의를 하게 되었다. 그런데 유엔 소총회라는 것은 유엔헌장에 없는 회의이며 그후 지금까지 한번도 열린 적이 없다.

이러한 상황으로 정세가 급변하게 되자 당시 정당.사회단체들은 정부수립문제를 둘러싼 갈등과 대립이 심화될 수밖에 없었고, 대부분은 소련측이 제의한 안을 지지했으며 이승만과 김성수를 비롯한 일부 반통일 극우세력들은 미국의 안을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특히 유엔 소총회에서의 `가능한 지역에서의 선거`라는 뜻은 단선.단정을 목적하는 것인데 이는 결과적으로 민족분단을 의미하며 통일 정부수립을 불가능하게 하는 것이므로 대부분의 정당.사회단체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민주주의민족전선(민전)을 비롯한 진보세력들은 미국이 친미정권 수립을 위해 한반도문제를 유엔에 상정시킨 것에 대한 반대는 물론 단선.단정 음모를 격렬히 비난하고 그를 저지하기 위한 투쟁을 강력히 전개했다. 특히 48년 2월7일 `2.7 구국투쟁`이라는 전국적 규모로 대중적인 폭력투쟁을 겸한 격렬한 운동을 전개했다.

* 1948년 2월21일에서 27일까지의 여론조사에 의하면, 단선.단정 지지 11.5%, 남북회담 지지 71%.

* 48년 2월10일 김구는 `3천만 동포에게 읍고함`라는 성명서에서 "...미군주둔 연장을 자기네의 생명연장으로 인식하는 무지몰락한 도배들은 국가민족의 이익을 염두에 두지를 아니하고 박테리아가 태양을 싫어함이나 다름없이 통일정부 수립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 육신을 조국이 수요한다면 당장에라도 제단에 바치겠다. 나는 통일된 조국을 건설하다가 38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의 구차한 안일을 취하여 단독정부를 세우는데는 협력하지 아니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48년 2월16일에 김구와 김규식은 북한의 김일성과 김두봉 앞으로 남북지도자회의 소집을 내용으로 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그리고 3월12일에는 김구, 김규식, 김창숙, 조소앙, 조성환, 조완구, 홍명희 등은 `통일 독립을 위해 여생을 바칠 것`을 맹세하고 `7거두성명`을 발표했다.

한편, 북한측에서는 미국이 한반도문제를 유엔에 상정시킨 것과 관련, 1947년 10월3일 북조선 민전 의장단 회의에서 남북한 애국역량의 단합된 힘으로 민족분열 음모를 파탄시키기 위한 남북 제정당.사회단체 대표들의 회합을 토의한 바 있으며, 48년 3월9일 북한 민전 중앙위 제25차 회의에서 단선을 반대하고 민주정부 수립을 위한 모든 애국역량 집결을 호소했으며, 3월12일 김일성은 김구 김규식의 연락원을 접견하고 김구 김규식의 남북 연석회의 참가를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후 3월25일 민전 중앙위 26차 회의에서 남북 연석회의를 4월 평양에서 개최하는 문제에 대해 공개서한을 채택하고 남한의 정당.사회단체, 개별인사들에게 그러한 내용의 서한을 발송했다.

이러한 남북 연석회의 개최에 대한 북한의 서한에 대해 남한의 진보정당 사회단체들은 물론 4월3일에는 서울의 중구에서 100여개의 중간.우익 정당.사회단체 대표 200여명이 `통일독립운동자협의회`를 구성하고 `민족통일을 급속히 실현하기 위하여 남북조선 제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전 민족적으로 지지하자`라는 특별 결의문을 채택했다. 그리고 4월14-15일에는 남로당을 비롯한 사회민주당, 근로인민당, 민중동맹 등 민전 산하 정당.단체 대표들이 모두 월북했다.

한편, 김구는 월북에 앞서 환송 파티가 있었는데 그는 "... 과거 미.소 양국이 힘으로서 조선문제가 해결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조상이 같고 피부가 같고 언어와 피가 같은 우리 민족끼리 서로 앉아서 민족정신을 가지고 서로 이야기나 하여 보자는 것이 진의이며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생을 깨끗이 조국통일독립에 바치려는 것이 금차 북행을 결정한 목적이다"라고 자기 심정을 밝혔다. 그리고 당시 김구의 월북을 저지하려는 일부 세력들을 피해 4월19일 `손수건 하나 챙기지 못하고` 경교장 뒷문을 통해 북행길에 올랐다 한다.

김규식 일행은 민족자주연맹 대표들과 함께 4월21일 월경을 했는데 38선 표말을 보고 "이제 내가 잡고 선 표말을 뽑아 버려야만겠소. 그러나 그것은 나 혼자의 힘만으로는 되는 것이 아니오. 온 겨레가 합심만 한다면 곧 뽑아 버릴 수가 있을 줄 아오"라고 말했다 한다.

* 김규식 일행의 북행은 당시 수도 경찰청장인 장택상의 배려로 경찰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38선으로 향했다 한다.

2) 남북 연석회의

남북 연석회의는 4월19일에서 23일까지 평양 모란봉극장에서 개최되었다. 19일은 주석단 선거, 대표자격 심사위원회 선거, 서기부와 편찬위원회 선거, 축사, 축문.축전 소개, 20일은 휴회하고, 21일은 축사와 함께 대표자격 심사보고와 정세보고, 토론 등이 있었다. 대표자격 심사보고에서는 참가한 정당.사회단체가 56개이며 이중 41개 단체가 남한에서 월북한 정당.단체로 되어 있다. 그리고 대표자 수는 695명으로 되어 있다. 이들 대표들은 해방전 반일독립운동가가 249명이며 일제시대에 가장 핍박받은 민중의 대표자들이었다. 그리고 여기에 망라된 조직된 성원들은 천여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일에는 축사와 토론이 진행되었는데 김구는 이 회의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짤막한 축사 겸 연설을 했다. 그는 "조국분열 위기를 막기 위해 남북의 애국자들이 모여서 통일독립을 위한 대책을 세우게 된 것은 실로 우리 독립운동사의 위대한 발전이며 본인이 참석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라고 하면서 "조국이 없으면 민족이 없고, 민족이 없으면 무슨 당, 무슨 주의, 무슨 단체는 존재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현단계에 있어서 우리 전 민족의 유일최대의 과업은 통일독립의 전취인 것입니다...... 조국을 분열하고 민족을 멸망케 하는 단정.단선을 반대해야 합니다"고 피력했다.

23일에는 첫째 `조선 정치정세에 관한 결정서`, 둘째 `전조선 동포에게 격함`, 셋째 `소련정부와 미국정부에 보내는 전조선 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 요청서` 등이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정치정세 결정서`에서는 미국의 민족분열 책동으로서의 단선.단정을 파탄시키고 전조선 민족의 자유 의사에 따른 민주주의 임시정부 수립을 주장했으며, `격문`에서는 단독선거와 단독정부 수립에 대한 반대투쟁 대책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미.소 양국정부에 보내는 요청서`에서는 남한 단독선거를 절대로 승인하지 않을 것이며 양군을 동시에 철거하고 조선 인민이 자기 뜻대로 선거를 통해 통일적인 민주주의 국가수립이 되도록 요청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연석회의는 세 가지 내용의 결정서를 채택하고 성공리에 끝났으며 계속해서 4월30일에는 `남북조선 제정당.사회단체 지도자 협의회`가 있었는데 이 회의에서는 외국군대를 철거시키고 통일중앙정부를 세우기 위한 당면 문제들을 담은 `남북조선 제정당.사회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하여 남북 연석회의의 성과들을 한층 공고히 했다.

특히 이 회의에서는 외국군대가 철수한 후에 내전과 같은 혼란이 발생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남한 단독선거의 결과를 결코 승인하지 않고 이러한 선거로 수립된 단독정부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남북 연석회의와 지도자 협의회가 끝난 뒤 김구 김규식을 비롯한 중도 및 우익 정당.사회단체 대표들은 5.10선거 전에 모두 서울로 돌아왔다. 그리하여 5.10선거 반대투쟁을 4월 남북 연석회의 결의 정신에 따라 강력히 전개했던 것이다. 민전 산하 진보적인 정당.단체들은 `남조선 단독선거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하고 5.10선거 파탄을 위한 격렬한 투쟁을 전국적으로 전개했던 것이다.


3. 역사적 의의


첫째, 4월 남북 연석회의는 민족분열이라는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이념과 정견, 신앙의 차이를 초월하여 조국의 통일된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민족공동의 목표 아래 남과 북의 애국적 세력들이 총단합되었다는 점이다.

우리 민족은 일제 강점이라는 엄혹한 정세하에서도 민족의 해방과 독립을 위해 몸바쳐 싸워왔는데 특히 4월 남북 연석회의를 주도한 세력들은 일제하 암울했던 시기에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했으며 해외에 망명하여 조국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평생을 바친 애국 투사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4월 남북 연석회의의 주도세력들은 비록 우리 민족의 힘에 의하여 일제를 몰아내고 해방을 맞이하지는 못했지만, 해방된 조국은 반드시 외세의 간섭없이 우리의 힘에 의하여 우리의 뜻대로 통일된 민족국가를 건설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4월 남북 연석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서 여론조사에서도 보여진 바와 같이 우리 민족 대부분은 자주적으로 남북협상을 통해 민족국가 건설을 열망했던 것이다. 이는 우리 민족의 너무나 당연한 권리이기도 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세(미국)는 자기가 점령하고 있는 남한지역을 유엔이라는 간판을 내세워 이른바 합법적인 친미정권을 세우려 했기 때문에 극소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민족성원들은 이를 단선.단정, 나아가서 민족분열의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것으로 단정할 수밖에 없었으며 따라서 이러한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보수-진보, 정견과 신앙, 그리고 공산주의자와 민족주의자 등의 차이를 초월해서 한자리에 모이게 된 것이다.

이는 5천년 역사를 이어온 단일민족으로서 당연한 현상이라고 볼 수가 있다. 단선.단정은 민족분열을 의미하며 따라서 이는 단일민족이라는 하나의 생명유기체의 파괴를 의미하는 것이며, 민족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자주권의 유린이라고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사상과 정견이라는 것은 민족의 틀이 있음으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지 민족의 틀이 붕괴되는 상황하에서 사상과 정견이라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민족이 있고서야 사상과 정견이 있는 것이며 통일된 민족국가를 위해 서로 단합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봐야 한다.

다 알다시피 김구는 보수 민족주의 우파이며 해방후 정치활동에서 항상 우파적 입장을 취해 왔으며 특히 반공의 지도자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구와 김규식을 비롯한 우익 정치지도자들이 평양의 김일성 김두봉과 단선.단정 반대를 위해 회합을 하고 공동의 민족적 목표를 위해 합의를 보았다는 것은 민족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이념과 정견, 신앙의 차이가 하위 차원에서 서로 수용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남북 연석회의에 참가한 대표자들은 한결같이 유엔 감시하에 가능한 지역에서 단선.단정을 수립하는데 적극적으로 지지.동조하는 세력인 이승만과 김성수 일당에 대해 이를 민족의 반역자라고 지탄하고 그들과 견결히 투쟁한 것은 당시 상황으로 보아 당연한 것이었다고 봐야 한다.

둘째, 한반도문제 해결, 즉 통일된 자주적인 민족국가 건설에 있어서 외세의 간섭없이 남북의 정당.사회단체 인사들이 단합하여 단결된 힘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당시 미.소는 물론 온 세상에 과시했다는 점이다. 

우리 민족의 근현대사를 겪어오면서 가장 주된 문제는 다름아닌 민족문제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민족문제란 민족의 자주권 확보 문제이며 외세로부터의 완전한 해방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해방후에 전개된 모든 정치활동은 이념과 체제 이전에 민족문제 해결에 그 초점을 맞춰야만 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사상과 이념 그리고 정견과 신앙의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민족의 자주성확보라는 민족문제 해결에 결집과 단결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당시 미국의 책략에 의해 하나의 생명 유기체로 볼 수 있는 민족이 분열된다는 것은 일제 식민지 하에서의 민족의 자주권 유린 다른 또 하나의 새로운 민족분열이라는 엄중한 사태라고 봐야만 했다.

그러므로 당시 이승만과 김성수를 비롯한 반민족.반통일 세력들을 제외하고는 극우 반공주의자까지 포함하여 앞서 서술한 남북 연석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는데 이를 구조상으로 보면 조선 민족 대 외세(미국)라는 것으로 규정할 수가 있다. 이러한 구조는 그후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모순구조라고 봐야 할 것 같다.

이처럼 우리 민족은 4월 남북 연석회의에서 보여준 것과 같이 외세의 간섭없이 남북의 단합된 힘으로 자주적인 통일된 민족국가 건설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4월 남북 연석회의는 민족분열을 막는 우리 민족의 자주정신을 발휘하고 단합을 이룩한 역사적인 회의였다고 평가할 수가 있다. (2003년 4월17일 통일연대와 민주노동당 공동주최로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남북 제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 55돌을 기념하는 시국토론회 강연 원고입니다) 


 

작성일:2020-10-13 10:09:30 112.160.110.45